네이버포스트 메뉴

공공연맹 "아베 경제 침략 규탄"

13일 성명 통해 가해자 일본 사과 촉구

6만 조합원을 둔 한국노총 공공연맹이 일본아베 정부의 경제침략행위를 강력 규탄했다.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연맹위원장 황병관)은 13일 성명을 통해 일본 아베 정부가 징용·징병위안부 강제동원 등 가해역사를 부정하고 있다며 일제 강점기 때 저지른 강제징용·징병 문제에 대해 해당 일본기업이 배상책임이 있다고 판결한 우리 대법원의 강제집행이 임박하자이를 이유로 한국기업에 대한 보복 조치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의 경제침략과 관련해 전국 7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이 지난 7월 20일부터 지난 8월 10일까지 4차에 걸쳐매주 토요일 아베 규탄 문화제를 열어 경제보복행위를 규탄했다며 이제 아베 정부는 더 이상 한국과의 갈등을 이어가서는 안 된다보복적 수출규제를 철회하고 과거 식민지 지배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본이 강제로 저지른 징용·징병성노예범죄 피해자에 대해 가해 사실을 인정하고 진지하게 사과해야 한다며 한국에 대한 모든 반 평화적인 행동과 경제보복 조치 등 적대시 정책을 그만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10만 조합원을 둔 한국노총 금융산업노동노조합(위원장 허권)도 지난 2일 성명을 통해 가해역사 부정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싸워갈 것이라며 역사 부정경제보복조치에 대해 제2의 독립운동 각오로 국민과 함께 싸워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음은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성명 전문이다.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행위를 강력 규탄한다.

 

일본 아베 정부가 징용·징병위안부 강제동원 등 가해역사를 부정하고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했다이에 대응해 우리 국민들은 아베규탄 촛불집회전범 기업 불매운동 등에 동참하고 있다불매운동 동참 숫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일본 아베 정부는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이다일제 강점기 때 저지른 강제징용·징병 문제에 대해 해당 일본기업이 배상책임이 있다고 판결한 우리 대법원의 강제집행이 임박하자이를 이유로 한국기업에 대한 보복 조치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이유와 함께 아베 정권은 일본경제 성장을 추월할 수 있는 잠재적 한국경제 부상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 있어미리 예봉을 겪겠다는 의도도 담겨 있다.

 

아베의 경제침략과 관련해 전국 7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이 지난 7월 20일부터 지난 8월 10일까지 4차에 걸쳐매주 토요일 아베 규탄 문화제를 열어 경제보복행위를 규탄했다.

 

지난 10일에는 전국 1만 8000여명의 촛불시민들이 일본의 경제침략행위를 규탄했다특이 아베규탄시민행동은 오는 8월 15일 10만 명을 목표로 대규모 아베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국노총도 12일 통일선봉대 발대식을 했고이어 통일선봉대가 참여할 8.15 민족통일대회와 아베규탄대회에 적극 참여할 것을 각 산별과 현업 노조에 통보했다통일선봉대는 오는 15일 오후에 광화문과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릴 민족통일대회와 아베규탄대회에 참가한다.

 

이제 아베 정부는 더 이상 한국과의 갈등을 이어가서는 안 된다보복적 수출규제를 철회하고 과거 식민지 지배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아베 정부가 실시한 한국에 대한 핵심부품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도 즉시 철회해야 한다.

 

우리 공공연맹이 주장한 아베 정부 규탄은 반일 행동이 아니라 경제보복을 단행한 노 아베행동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반 일본이 아니라 반 아베이다한국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군국주의를 꿈꾼 아베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것이다.

 

공공연맹은 아베 정권에게 요구한다일본이 강제로 저지른 징용·징병성노예범죄 피해자에 대해 가해 사실을 인정하고 진지하게 사과해야 한다그리고 한국에 대한 모든 반 평화적인 행동과 경제보복 조치 등 적대시 정책을 그만둬야 한다특히 아베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동북아시아 평화세계 평화를 위해서 군국주의 정책을 당장 멈춰야 한다.

 

한국노총 공공연맹 노동자들은 일본 아베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경제보복에 대해서더 이상 좌시 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19년 8월 13

 

한국노총 전국노동조합연맹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