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오늘 수석·보좌관회의...추가 대일 메세지에 주목

일본에 대해 직접적인 비난보다 수위조절...적재재소에 추경 집행 주문할 것으로 예상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일본의 2차 경제보복 초치와 관련해서 대일 메시지가 추가로 나올지에 대해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직후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 생중계를 통해 대국민 담화 수준의 강도높은 대일 메시지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 국무회의 이후 사흘만의 공식 회의인 이날 수보회의 모두발언에서 다시 일본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안팎의 관측이다. 다만 일본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기 보다 범정부 차원의 당부성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일본 수출규제 조치 피해 예산 지원 예산 2732억원을 포함, 5조8269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관련해 이를 적재소에 집행하도록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수보회의에서 북한이 최근 9일동안 세차례나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한 언급이 나올지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한미가 이날부터 보름동안 하반기 연합 군사훈련에 돌입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주 공개 일정은 현재까지 이날 오후 수보회의 뿐이지만, 상황에 따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일정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력하게  경고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찾겠다는 의지가 분명 한 것으로 풀이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