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대통령의 섬 47년 만에 개방...문 대통령 이순신 언급

전국에서 온 국민 100여명과 저도 산책...저도 마지막 주민 윤연순 씨 가족과 기념 식수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대통령의 섬으로 불리는 휴양지 저도를 오는 9월에 국민에게 돌려 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거제시에 있는 저도를 방문해 지자체 발전 유공자 등 17개 전국 시도에서 온 국민 100여 명과 저도를 둘러보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저도는 진해와 부산을 방어하는 전략적 위치로 인해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부터 군사기지로 활용되어 지금까지 해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곳이였다. 하지만 1972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별장지로 공식 지정되어 일반인은 자유롭게 거주하거나 방문할 수 없었고 어로 행위도 전면 금지됐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저도를 바다의 청와대란 의미의 '청해대'라고 했으며, 박 전 대통령은 이곳에서 휴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대통령의 섬으로 전두환, 노태우, 김대중,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들도 여름 휴가철 저도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불편을 겪었을 지역 주민들에게 미안함을 전하며 "저도 개방이 거제시 지역경제 및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저도 일대 바다는 옛날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께서 첫 번째 승리를 거둔 옥포해전이 있었던 곳"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도가 역사적 의미가 매우 큰 곳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100대 국정과제에도 저도 반환을 포함하면서 저도 반환 문제는 수면 위로 다시 떠올랐지만, 국방부와 해군이 군 안보 문제 등을 들어 일부 개방을 주장해 난관을 겪었다.

우여곡절 끝에 거제시와 국방부, 해군 등이 포함된 '저도상생협의체'는 지난 5월, 오는 9월부터 1년간 저도를 시범 개방하기로 합의했다. 주 5일, 하루 2번 여객선을 운항한다는 내용으로 입도 인원은 하루 600명으로 제한된다.

 

문 대통령은 "휴가를 보내면서 보니, 정말 아름다운 곳이고 특별한 곳이었다"며 "이런 곳을 대통령 혼자 지낼 게 아니라 대통령과 국민들과 함께 지내야겠다, 이런 생각을 더 굳히게 됐다"며 개방을 결심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시범 개방을 해나가다가 준비가 갖춰지면 완전히 전면적으로, 본격적으로 개방할 생각"이라며 "대통령 별장이란 곳이 어떤 곳인지 또 대통령들이 휴가 보내는 곳이 어떤 곳인지 궁금해 하실 국민들이 많으실 텐데 우리 거제시와 경남도가 잘 활용해서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잘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저도에는 2층 규모의 청해대 본관를 비롯 경호원 숙소, 관리 요원 숙소, 장병 숙소, 자가발전소, 9홀 규모의 골프장, 인공 백사장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