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北 "한·미 '군사훈련'비난에...美 계획대로 준비 중

북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 통해..."판문점 회동 약속 파기" 비난

북한이 16일 다음 달로 예정된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에 대해 "훈련이 현실화 된다면 조·미 (북 ·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의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한 기자의 문답을 통해 "판문점 조·미 수뇌상봉을 계기로 조·미 사이의 실무협상이 일정에 오르고 있는 때에 미국은 최고위급에서 공약을 어기고 남조선과 합동군사연습 동맹 19-2를 벌려놓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특히 이날 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는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조·미  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한 결심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같은 날 외무성 대변인 담황를 통해서 "'19-2 동맹' CPX가 진행되는 것은 조·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약속 파기이자, 노골적인 대북 압박"이라고 비난했다.

 

담화는 "합동군사연습 중지는 미국의 군 통수권자인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에서 직접 공약하고, 판문점 조미수뇌상봉 때에도 우리 외무상과 미 국무장관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거듭 확약한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에 대하여 각성을 가지고 대하고 있다"며 "미국이 일방적으로 자기의 공약을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우리가 미국과 한 공약에 남아있어야 할 명분도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타방은 지키지도 않고 유념조차 하지 않는데 지킨다고 하여 득이 될 것도 없는 판에 일방만 계속 지켜야 할 의무나 법이 있겠는가"라고 경고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