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여야 5당 대표회동 18일 열릴듯...국회 정상화 기대"

황 대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할 것...민주당도 환영 청와대도 준비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들과 회동이 이르면 오는 18일 열리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같은 전망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회담을 전격 제안한 후 여야 5당과 문 대통령 회동 일정을 비롯한 의제 설정 등이 실무협의를 통해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5당의 사무총장들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회동 일정과 18일 개최에 의견을 모았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대통령님 일정을 확인해야 하지만, 5당 대표들 입장에서는 18일 정도가 제일 낫다"고 말했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도 "18일 정도면 좋겠다고 얘기가 됐다"며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도 18일 이후 문 대통령 일정이 특별히 어렵지 않아 국회가 일정에 합의하면 해당 날짜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자유한국당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공동대응하고 정국을 '톱다운' 식으로 풀어 가자며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일본의 무역보복을 언급하며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후 황 대표와의 1대1 회담(5+1)을 고수한 반면 황 대표는 3당 대표 후 1대1(3+1)을 주장해 회동이 불발돼왔다. 황 대표가 갑자기 입장을 바꾼 이유에 대해선 "우리 경제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이 외에도 △대일·대미특사 파견 △외교 라인 조속 교체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도 함께 주문했다.

 

이같은 황 대표의 제안에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황 대표가 5당 대표 회동을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역시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은 항상 준비돼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이다.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만남이 접점을 찾아가면서 정국 돌파구를 마련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