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부산시 최초 "시민주도 행복 문화 글로벌 해양문화도시" 비전 발표

부산시 4대가치, 4대목표, 10대 전략, 27개 과제, 89개 세부과제 발표..글로벌 해양문화도시’ 완성을 위한 변화의 첫 걸음.

부산시가 최초로 상향식 계획수립으로 '시민이 주도하는 행복한 문화,글로벌 해양문화도시'비전과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1일 오전 10시 원도심 폐산업시설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한 노티스(중구 중앙동 소재)에서 2030년까지 부산의 문화비전과 정책목표를 담은 ‘부산문화 2030 비전과 전략’(이하 2030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부산시는 향후 10년간 부산 문화시정의 방향 제시와 ‘글로벌 해양문화도시’ 완성을 위한 변화의 첫 걸음을 내디는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또 상향식 의견 수렴을 통해 수립된 2030비전은 ‘시민이 주도하는 행복한 문화, 글로벌 해양문화도시’를 향후 10년간의 비전으로 설정하고 부산문화가 지향해야 할 4대 가치로 ▲해양성 ▲다양성 ▲창의성 ▲혁신성을 제시했다.

 

또한, 달성해야 할 4대 도시 목표로 ▲지역과 세계가 문화로 소통하는 해양문화도시 ▲경계를 넘어 다양성이 넘쳐나는 포용문화도시 ▲창의력으로 미래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융합창조도시 ▲시민이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협치도시를 설정하였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10대 전략, 27개 과제, 89개 세부과제도 함꼐 제시했다.

 

특히 기존 문화정책과 현 시정에 국한되지 않은 중장기적 비전(2030년)을 담은 문화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2017년 문화비전 아젠다 발굴을 시작으로 총 40여 차례 일반시민과 현장 전문가 3천 3백여 명의 의견을 수렴해 만든 2030비전은 민간이 주도했다.

 

이번에 부산시가 실행 여부를 검토해 완성한 부산시 최초의 상향식 문화정책 비전으로 시민과 시정 전반에 문화의 옷을 입히고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이루는 모델을 제시 한 것이다.

 

부산시는 오페라하우스가 들어서는 북항해양문화지구를 중심으로 국내외 예술가들의 자유로운 활동 거점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문화자유구역 조성을 추진하고 이를 중심으로 원도심 역사문화벨트(감천문화마을 ~ 또따도가)와 창의문화벨트(유라시아컬처플랫폼 ~ 시민도서관)을 연결하는 북항 거점 역사․창의문화벨트를 완성하기로 했다.

 

또한, 피란수도 부산유산 세계유산 등재, 유네스코 창의도시 브랜드 강화, 아세안도시 문화교류 확대를 통해 해양문화 도시 부산 브랜드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에 비전2030을 발표하는 장소인 노티스는 1950년대 쌀창고 등으로 활용한 근대역사공간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시킨 장소로 드라마 ‘쌈, 마이웨이’ 등 영화, 드라마, 광고 촬영지로 활용 되면서 2018년 한국관광공사 지정 벤처기업 지정과 2019년 市 지정 낭만카페 35선으로 선정된 바 있는 곳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