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한국 기업 피해 발생하면 대응할 수 밖에...日에 첫 경고"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 양국 모두에게 손해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한국 기업에 실제적으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우리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또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그동안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던 문 대통령이 직접 맞대응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한일관계 악화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저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일본 측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와 양국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차분한 대응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상황 진전에 따라 민관이 함께하는 '비상체제 구축'검토를 지시하고, 기업의 애로사항과 직접 청취하고 필요한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도 주문했다. 아울러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 경제의 저력을 믿고 대외적 도전에 힘을 모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 "중장기적 안목으로 수십 년 간  누적되어온 우리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또한 우리 제조업은 후발 국가로서 초고속성장을 해왔기 때문에 외형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의 근간인 핵심 부품과 소재,장비를 상당 부분 해외에 의종하고 있다"며 "그로 인해 부가가치가 상대적으로 낮고 대외요인에 취약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의 핵심도 부품·소재· 장비의 국산화 등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며 "산업의 허리가 튼튼해야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헤처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산업의 허리가 튼튼해야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헤쳐나갈 수 있다"며 "정부는 부품, 소재, 장비 산업 육성을 국가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중 하나로 삼고 예산, 세제 등 가용 자원을 총 동원하여 기업을 지원하겠다"며 "기업들도 기술개발 과 투자를 확대하고 부품 소재 업체들과 상생 협력을 통해 대외의존형 산업구조에서 탈피하는데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