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검찰,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5개월만에 손혜원 의원 불구속 기소

보안 자료 빼돌려 지인에 토지 26필지 건물 21채 14억 부동산 매입...토지 3필지와 건물 2채 조카 명의 빌려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의혹 5개월만에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영일 부장검사)는 18일 손 의원을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등기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손 의원은 목포시청 관계자로부터 도시재생 사업계획이 포함된 보안 자료를 빼돌려, 이를 이용해 목포시 도시재생 사업구역에 포함된 토지 26필지, 건물 21채 등 약 14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지인과 재단 명의로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중 일부 7200만원 상당의 토지 3필지와 건물 2채는 조카 명의를 빌려 부동산을 사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손 의원과 더불어 보안 자료를 얻어 딸 명의 등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보좌관 A씨(52)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A씨는 남편과 지인에게 4억 2000여만원의 부동산을 매입하게 하는 과정에서 보안 자료를 누설한 사실이 확인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도 추가됐다.

 

검찰은 손 의원에게 목포 지역 부동산을 소개한 A(62)씨도 절도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A씨가 목포시의 도시재생 사업계획 보안자료를 절취했고, 해당 정보를 활용해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가 있다고 본 것이다.

 

손 의원에 대한 의혹은 지난 1월 친척과 지인 등을 통해   목포 문화재거리의 부동산를 매입했다는 의혹이 언론도보를 통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처음 건물 9채로 시작된 의혹은 20여 곳까지 늘어났다.

 

특히, 손 의원이 부동산을 사들인 시기(2017년 3월~2018년 9월)는 그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였던 때여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차명투자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손 의원은 논란이 확산되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고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도 물러나겠다"면서 "검찰 조사를 통해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저는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도 밝힌 바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 등 5개 시민단체가 지난 1월 24일 손 의원을 직권남용 및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으로 고발했다. 반면  손 의원도 지난 2월 12일 자신의 의혹을 보도한 기자들을 허위사실 적시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지난 2월에는 목포시청과 문화재청을 압수수색했고, 3월 초에는 손 의원이 조카를 통해 차명 보유한 의혹이 일고 있는 목포 창성장, 손 의원 남편이 대표인 크로스포인트 문화재단, 손 의원 조카가 운영하는 카페, 손 의원 보좌관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