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이낙연 총리 "다음달 7월 1일 장애인등급제 폐지"

정부 시행착오 최소화 하고 새 제도 안착...우선 활동지원과 시급한 서비스부터 개선 2022년까지 단개적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장애등급제가 오는 7월 1일부터 폐지된다"며 "등급제가 폐지되면 장애인 지원정책의 틀을 바꾸는 큰 변화"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장애인단체 등 우리 사회의 오랜 요구를 수용해 기존 장애등급제를 대신하는 새로운 장애인 지원방안이 시행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또 "모든 것을 단번에 바꿀 수는 없다"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시행착오를 최소화 해 새 제도를 안착시켜 가야겠다"고 말했다. 우선은 활동지원 등 시급한 서비스부터 개선하면서,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애인들께서도 그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지자체와 국민연금공단 등은 새로운 제도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장애인과 가족께 충실히 설명해 드리시기 바란다"면서 "업계도 보험 상품과 약관 등을 신속히 정비해 혼선을 없애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준비상황과 관련해 "개막이 7월12일로 한 달도 남지 않았다"면서 "이번 대회의 성공을 위해 역량을 쏟아야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준비는 잘 돼 갑니다만, 입장권 판매가 아직 44%를 조금 넘은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정부와 조직위원회는 홍보를 강화하시고, 각 부처와 공공기관 직원들께서는 경기를 많이 관람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강화 종합대책에 대해서는 "안전에는 공공과 민간이 따로 없다고 강조"하면서 "통신구, 송유관, 가스관 등은 대부분 민간업체가 관리를 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체들이 더 큰 책임의식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말 서대문 KT 통신구 화재와 고양 열수송관 파열이 있었다"면서 "그 이후 정부는 댐·교량·철도 등 중요 기반시설과 가스관·송유관 등 지하매설물을 점검하고, 이에대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1970연대 이후 건설됐던 주요 기반시설들이 이제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후된 시설 모두를 한꺼번에 교체할 수는 없지만 적기에 체계적으로 관리해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시설은 보수·보강을 내년까지 마무리 하자"며 "다른 노후시설물에 대해서는 구체적 투자계획을 세워 단계적으로 현대화해 가야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