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국립암센터 아시아 최초 "글로벌 암 유전체 지역데이터센터 유치"

한국과 일본,중국 등 아시아 국가 생산 유전체 데이터 처리...향후 전 세계 유전체 빅데이터 산업 큰 분야로 성장 할 것"

국립암센터가 아시아 최초로 글로벌 암 유전체 지역데이터센터를 한국에 유치하기로 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5월 28일(현지 시각) 영국 글래스고 대학에서 개최된 '제2회 국제암유전체컨소시엄(이하ICGC)-ARGO 워크숍'에서 'ICGC-ARGO 지역데이터센터'를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유치하기로 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기관(총 5개)은 국립암센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서울대학교, 글래스고 대학(University of Glasgow), 온타리오암연구소(Ontario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로 5개 기관이다.

 

이번에 채결된 ICGC-ARGO 지역데이터센터는 프로그램 참여국에서 생산하는 유전체 데이터를 수집·재가공·검증해 중앙데이터센터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지역데이터센터를 한국에 공동 유치하는데 성공한 3개 기관은 유전체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하는 유전체 데이터를 처리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지역데이터센터를 통해 국내 암유전체 데이터와 더불어 글로벌 임상 암유전체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향후 전 세계 유전체 빅데이터 산업은 현재 반도체 마켓의 수십 배에 달하는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립암센터-KISTI-서울대학교의 아시아 최초 ICGC-ARGO 지역데이터센터 도입 및 성공적 운영은 우리나라 정밀의료의 연구 수준과 빅데이터 기술력을 한 단계 높이고 암빅데이터 공유 및 중개 가속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내년에 개최되는‘제3회 ICGC-ARGO 워크숍’을 국내에서 유치하기로 했다.

 

22개국 암유전체 연구기관, 연구지원기관이 다양한 형태의 암에 존재하는 유전체 변화 규명을 공통 목표로 암유전체 데이터를 확보·공유·공동연구를 추진하는 컨소시엄은 우리나라가 14번째 국가로 참여했다.

 

ICGC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11개국 24개의 암유전체연구기관이 참여해 글로벌 암유전체 데이터를 수집·분석·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별 최적의 맞춤 치료를 찾기 위한 정밀의료 연구도 추진한다.

 

프로그램 참여국에서 생산된 유전체 데이터 수집(원천데이터) 및 원천데이터를 재가공하여 검증하고, 중앙데이터센터(Data Coordination Center)에 전송하는 지역데이터센터인 것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