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미정상 35분간 통화...北 FFVD 달성 논의

트럼프 "한국, 대북 식량지원 시의적절"...가능한 조기 비핵화 협상 재개

미국 백악관은 7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통화를 통해 북한이 발사체를 쏘아올린 이후 진행상황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통화는 이번이 21번째로, 지난 2월 28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 통화한 지 68일 만이다.

저드 디어 백악관 부대변인은 보도자료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오늘 전화통화를 했다"면서 "두 정상은 북한(DPRK)의 최근 진행 상황과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 달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7일(한국시간) 밤 늦게 서면브리핑을 내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후 10시부터 35분간 통화를 했으며,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전화통화에서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고 대변인이 설명했다.

 

한미 정상의 이번 통화는 지난 4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3일이 지난 뒤 이뤄진 전화통화다.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청와대는 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세계식량계획(WFP)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양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고 대변인은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