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무일 "수사권 구분돼야 국민 기본권 보호"

지난 4일 해외출장에서 조기 귀국...3일의 연휴 보내고 이날 업무에 복귀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조정과 관련해 공론의 장이 마련되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힌 뒤 국민을 위한 법안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총장은 7일 오전 9시쯤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수사권조정 법안에 관한 대응 계획에 대해 "검찰을 비롯해 수사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국가기관에 이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총장은 또 "오로지 국민을 위한 법안이 충실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기관보고 출석을 요청할 경우 성심껏 준비해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권조정안에 대한 취재진의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선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와 더불어 수사의 개시, 그리고 종결이 구분돼야 국민의 기본권이 온전히 보호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문 총장은 지난 1일 해외 순방 중 국회가 수사권조정 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상으로 지정하자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문 총장은 이후 남은 순방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지난 4일 조기 귀국해 7일 출근했다.

 

문 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 간부들과 회의를 열고 그간 공석 상태에서 진행된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사권 조정 법안 관련 대응책 논의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 총장은 "간부들의 의견을 충실히 듣고 지금까지 이뤄진 과정을 보고 받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