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소설가 이외수, 불교 53선지식으로 50번째 강연

마가 스님 진행 '53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선재동자 명상여행'

소설가 이외수 작가가 마가 스님이 진행한 ‘53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선재동자 명상여행’ 50번째 선지식으로 선정돼 힐링 강연을 했다.

 

마가 스님과 함께한 ‘53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선재동자의 명상여행’ 순례단은 4일 오전 10시 강원도 화천군 다목리 감성마을 이외수문학관 중정에서 ‘마음의 평화’라는 주제로 명상 힐링 법회를 진행했다.

 

이날 명상을 통해 인간의 영혼 치유에 앞장서고 있는 마가 스님과 300여명의 선재동자들이 모여 소설가 이외수 작가의 문학관에서 내면을 성찰하는 ‘회향명상’을 하기도 했다.

 

행사를 진행을 한 마가 스님은 ‘마음의 평화가 곧 세계 평화’라며 마음을 고요히 하는 방법을 알렸다.

 

‘53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선재동자의 명상여행’은 그동안 송광사 주지 진화 스님, 세존사 회주 장산스님, 관촉사 성진 스님 등 49번째 선지식을 찾아 힐링 설법을 들었고, 50번째로 소설가 이외수 작가를 선지식으로 선정해 힐링 강연을 들었다.

 

강연을 한 소설가 이외수 작가는 “옛 선사들은 생각이 끊어진 자리에 도가 있다고 했다”며 “대상과 내가 합일이 되면 마음이고, 대상과 내가 따로 면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작가는 소설가로 대성하게 해준 4명의 스승으로 초등학교 선생인 아버지, 대학시절 학장, 지렁이, 소사시절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꼽았다. 이중 가장 크게 깨우침을 준 스승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었다고 강조했다.

 

"아버지에게는 '잘못하면 맞는다는 것'을 알았다. 대학입학 기념식 기념사를 한 학장에게 '세월은 흐르는 것이 아니고 쌓이는 것'이라는 말에 충격을 받았다. 땅속의 용인 지렁이는 남의 신세를 지지 않고 스스로 손상된 자기 자신을 복원한다, 남을 전혀 헤치지 않고 자기를 꾸미거나 알리기 위해 애를 쓰지 않는다. 그야말로 이 땅에 산소와 거름을 공급해준다. 강원도 인제군 인제남초등학교 분교 소사 시절, 개구리를 잡은 어린이에게 배운 것은 '딱 보면 알아요' 바로 깨달음이었다. 실제 어린이는 자연과 공생하면서 나름대로 혜안을 얻었기 때문이다."

 

강연이 끝나고 과거 자신이 작사한 노래 ‘내 나이가 어때서’ 등 서너 곡을 불러 행사에 참가한 스님, 선재동자들의 흥을 돋웠다. 이외수 작가의 강연과 노래 공연이 끝나고 마가 스님의 진행으로 인간내면을 성찰하는 회향명상에 들어갔다.

 

마가 스님과 함께한 ‘53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선재동자 명상여행’은 이 시대 최고의 멘토들과 함께 마음속의 근심걱정을 내려놓고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힐링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한 구절로 요약하면 ‘당신이 평화롭지 않으면 세계도 평화롭지 않습니다’라는 것이다.

 

선재동자 수백 명이 53명의 선지식을 만나 지혜를 구하는 것은 ‘화엄경’에서 문수보살이 선재동자에게 가르침을 주는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문수보살이 선재동자에게 53명의 선지식을 구하고 공경하고 공양을 하면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얘기에서 비롯됐다.

 

행사에는 마가 스님의 동향 후배인 송영길(인천 계양구을, 4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함께 했다. 이날 송 의원은 자신의 정치철학이 담긴 저서 <벽을 문으로>를 이외수 작가에게 선물했다. 그는 법회에서 ‘평화와 화합’을 강조했고, 조지훈 시인의 시 ‘승무’를 낭송해 눈길을 끌었다.

 

또 다른 참가자인 원각 스님은 이외수 작가의 소설<벽오금학도>(1992)를 읽고 출가를 결심했다고도 했다.

 

1부 ‘마음의 평화’ 법회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이외수문학관 중정에서, 2부 이외수 작가 강연은 오후 2시부터 이외수문학관 실내로 옮겨 진행을 했다. 점심 공양은 사찰음식(비빔밥)으로 대신했다.

 

명상을 통해 인간 영혼을 치유하는 힐링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마가 스님은 현재 자비명상 대표이다. 또한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현정정사 주지와 김천 직지사의 연수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지난 3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만해 한용운 선집을 엮은 <평화의 첫걸음>을 출판했다. 저서로 <마음충전>, <나를 바꾸는 100일>, <알고 보면 괜찮은>, <내 마음 바로보기>, <내 안에서 찾는 붓다>와 공저 <고마워요 자비명상> 등이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