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홍영표 "메시지 통해...국보법 실패 반복 말자"

홍 원내대표 지난 22일 패스트트랙 합의 직후 민주당 의원들에 메시지 전달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선거제와 공수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인을 위해 참여정부 시절 실패한 국가보안법(국보법)개정을 언급하며 의원들을 설득한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전날(23일)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 의원총회를 열고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의총 전날인 22일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협상 과정을 설명하며 "참여정부 시절 원안에 집착하다 기회를 날려버린 국보법 개정 실패의 전례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힘을 냈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롯이 우리 당의 원안을 관철시키지 못해 송구합니다만, 여러 단위와 수많은 협의를 거치면서 많은 분들이 그 무엇보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을 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길고 힘든 협상 과정이었다. 원내대표로서 고뇌도 많았고 의견 차이 때문에 난항을 겪은 적도 많았다"며 "그렇지만 우리의 오랜 숙제인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이번에 반드시 이뤄내야겠다는 생각으로 버텼습니다"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힘으로 마음대로 칼을 휘두르는 혁명보다 설득과 타협을 통해 풀어가야 하는 개혁이 더 어렵다는 걸 새삼 실감했다"며 "다소 부족하지만 한 걸음 앞으로 내딛는 것이 더 절실하다는 심정을 의원님들이 충분히 헤아려 줄 것으로 믿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일 아침 10시에 각 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 추진 여부를 정하기로 했다"며 "내일 의총에서 보다 자세한 경과와 내용을 보고 드리겠"고 덧붙였다. 한편 앞으로도 넘어가야 고비가 많겠지만 의원님들과 함께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메시지 전문]

홍영표 원내대표입니다. 선거제도 개편과 공수처 설치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여야 4당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것을 잠정 합의하였기에 보고 말씀 드립니다.

길고 힘든 협상 과정이었습니다. 원내대표로서 고뇌도 많았고, 이견 차이 때문에 난항을 겪은 적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오랜 숙제인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이번에 반드시 이뤄내야겠다는 생각으로 버텼습니다.

오롯이 우리당의 원안을 관철시키지 못해 송구합니다만, 여러 단위와 수많은 협의를 거치면서 많은 분들이 그 무엇보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참여정부 시절 원안에 집착하다 기회를 날려버린 국가보안법 개정 실패의 전례를 반복하고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힘을 냈습니다.

힘으로 마음대로 칼을 휘두르는 혁명보다 설득과 타협을 통해 풀어가야 하는 개혁이 더 어렵다는 걸 새삼 실감했습니다.

 

다소 부족하지만 한 걸음 앞으로 내딛는 것이 더 절실하다는 심정을 의원님들이 충분히 헤아려 줄 것으로 믿습니다.

내일 아침 10시에 각 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 추진 여부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내일 의총에서 보다 자세한 경과와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넘어가야 고비가 많겠지만 의원님들과 함께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