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투르크멘은 최적 파트너...제2의 키얀리 모델 만들자"

한-투르크멘 키얀리 플랜트 판매법인 설립...26건의 MOU 체결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최적의 협력파트너"양국이 가진 장점을 적극 활용해 제2, 제3의 '키얀리 협력모델'을 계속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투르크멘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플랜트 사업에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투르크멘의 수도 아시가바트의 위치한 우구즈칸 팰리스 대통령궁에서 열린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멘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오늘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께서도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중시하겠다고 말씀해주셔서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는 LG상사와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지난해 완공한 투르크멘 최초의 대규모 가스화학 플랜트다. 양 정상은 18일 함께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내일 다시 문 대통령을 뵙고 협력의 결과를 함께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화답한 뒤 키얀리 생산물 판매법인 설립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추가로 체결했다.
 
이날 우리나라와 투르크메니스탄은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생산물 판매법인 설립' 양해각서(MOU)를 비롯해 이중과세 방지협정 개정의정서, 외교관·관용·공무여권 사증면제협정, 문화·인문협정, 경제협력 프로그램(2019-2022), 보건·의료 협력 이행계획, ICT 분야 협력에 관한 MOU 등을 양국 정상이 함께한 자리에서 서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표준화 협력 개정, 산림협력, 국토정부 인프라 구축 등 총 26개의 MOU 및 문건이 체결됐다.

문 대통령은 또 "투르크멘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노력을 지지하고 협력해줬다"며 "투르크멘의 지지와 성원이 앞으로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투르크멘은 구소련에서 독립한 뒤 1995년 유엔에서 중립국 지위를 인정받았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이날 양국은 무엇보다 유엔에서의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며 "남북의 전면적 관계 활성화를 위해 공동의 인프라 구축과 인적 교류 프로젝트를 통한 남북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친구가 있으면 어려운 길도 쉽게 간다는 투르크멘의 격언처럼 양국이 친구가 돼어 공동 번영의 여정을 함께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의 방한을 요청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