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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 매각 논의...새 주인은 누구?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도 함께 매각 될 것으로 전망...SK·환화 등 인수 가능성 높아

아시아나항공이 결국 매각 수수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제출한 자구 계획안을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그룹이 결국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금호산업은 15일 오전 비공개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안 수정안을 의결한 뒤,채권단에 제출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는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다.

 

지난 11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호아시아나 측에서 3년의 기회를 달라고 하는데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박 전 회장 아들이 경영하겠다는데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마했다.

 

이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도 "3년 안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는데 경영 정상화에 실패한 후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겠단 의미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2일 아시아나항공 매각설을 전면 부인하며 채권단과 자구안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나 박 전 회장의 사재가 모두 담보로 잡힌 상황에서 채권단을 설득시킬 만한 더 이상 대안이 없다는 게 재계의 분석이다.

더 이상 어떠한 추가 카드가 없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는 내용을 담아 자구안을 수정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금호산업은 15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일각에서는 아시아나항공뿐만 아니라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44.2%) 아시아나IDT(76.2%),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개발(100%), 에어서울(100%) 등도 함께 '통매각'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의 대출금은 4000억원에 달한다.여기에다 시장성 채무까지 합치면 올해 1조 3000억원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채권단 지원 없이 금호그룹 자력으로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판단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가능한 예상 기업으로는 SK그룹, 한화그룹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쉽게 단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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