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김학의 내사 중 좌천 된..."이세민 전 경무관 당시 업무일지 제출"

6년전 청와대 '외압' 의혹 수사...김 전 차관과 곽상도 전 민정수석,이중도 전 민정비서관도 수사

지난 2013년 이른바 '별장 성범죄' 의혹을 내사했던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이 어제 검찰 수사단에 출석해 12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63·사법연수원 14기)을 수사한 후 좌천당한 것으로 알려진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경무관)은 자신의 업무일지를 근거로 김학의 전 차관의 성범죄 의혹 내사 내용을 당시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상세히 진술했다"고 말했다.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은 2013년 4월 김 전 차관 관련 특별수사팀의 수사기획관이었던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을 지난 12일에 이어 전날(14일)서울동부지검으로 다시 재소환했다.

이날 조사를 마치고 나온 이 전 기획관은 "당시 작성한 경찰업무일지를 근거로 진술 했다"면서 당시 '경찰청 마크'가 찍힌 수첩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전 기획관은 "수사기획관으로 근무할 당시 날짜별로 내용을 메모한 것을 복사해서 검찰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3년도 1월부터 4월까지의 내용을 전부 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전 차관과 관련해 박근혜 청와대의 외압 의혹에 대해서도 "소상히 진술했다"고 말했다.

이 전 기획관은 김 전 차관을 수사한 것 때문에 좌천성 인사 조치를 당했다는 의혹의 당사자다. 이 전 기획관은 2013년 3월 경찰의 수사팀을 지휘하다, 한 달 만에 갑자기 경찰대학으로 인사가 나 수사선상에서 배제됐다.

 

이 전 기획관은 김 전 차관이 법무부 차관에 지명된 2013년 3월 13일 이전에도 김 전 차관의 '동영상'과 관련된 첩보를 청와대에 여러 차례 보고했다고 주장해왔다.

또 당시 수사 책임자가 청와대에 불려간 뒤 수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당시 김 전 차관 관련 의혹이 불거진 후 경찰대 학생지도부장으로 갑자기 전보됐다. 해당 보직을 맡은 지 4개월여만이다.이후 그는 지방청 등을 전전하다 결국 더 이상 승진하지 못한 채 경찰의옷을 벗었다.

과거사위는 김 전 차관 사건과 함께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수사하라고 권고했다. 김 전 차관의 범죄혐의를 내사하던 경찰을 질책하는 등 수사를 방해하고 '김학의 동영상' 감정결과를 요구하는 등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수사단은 다음 주 별장 성폭력 피해 여성 A씨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A씨는 동영상 속 여성이 본인이라고 밝힌 인물로, 당시 상황에 대해 수사단에 나와 진술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