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오는 16일~ 23일까지 중앙아시아 3국 국빈방문"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7박 8일간 국빈방문...신북방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

문재인 대통령은 4월16일부터 23일까지 7박8일간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인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한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8일 오후 춘추관 정례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첫번째 방문국인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하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등 일정을 갖고,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18일부터 21일까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만나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고, 이에 기반하여 미래지향적인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또 21일부터 23일까지 카자흐스탄을 방문하여 최근 취임한 토카예프 신임 대통령을 만나 카자흐스탄 신정부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양국관계의 호혜적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고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중앙아 3개국과의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중앙아 지역 내 공감대를 확산하여 이들 국가들과의 미래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방문은 고려인 동포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이들 국가와의 역사·문화적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계 발전을 이루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