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바른미래당 내부 갈등...선거법 개편 빨간불

5시간 가까이 격론 벌였지만 끝내 결론 내지 못해...당 내 갈등만 격화 '선거법 패스트트랙' 좌초 위기

선거제 개편안 처리의 '키스팅보트'를 쥔 바른미래당 내 갈등이 격화되면서 선거제 공조가 좌초 위기에 있다.

 

바른미래당은 전날(20일) 의총에서 최고위원회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편에 대한 격론을 벌였지만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당 내 갈등만 격화하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공조에 빨간불이 켜졌다.

 

바른당은 찬성 의견과 반대 의견이 나뉘면서 5시간 가까이 치열한 격론을 벌였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못했다.

 

이같은 결과는 선거법 패스트트랙 문제와 함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연계 등에 반대 의견이 쏟아져 나온 것이기 때문이"며 "당의 내분이 이어질 경우 선거제 개편안과 패키지 법안 모두 패스트트랙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트랙' 지정은 소관  상임위원회 재적위원 5분의 3이상이 찬성이 있어야 한다. 위원회는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 11명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만약 자유한국당 위원 6명과 바른미래당 위원 2명이 반대 할 경우, 찬성표는 10명이기 때문에 패스트트랙 지정이 불가능 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반대하고 있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모두 찬성해야 가능한 것으로 바른당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