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바른미래당, 패스트트랙 때문에 갈등 고조

의원 총회서 패스트트랙 강행 불만 제기...추진한면 일부 의원 탈당설 까지 있어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찬반 의견이 갈리면서 20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겸 의원총회를 열어 끝장 토론에 들어간다.

 

전날 (19일) 정병국,유승민,이혜훈,하태경,유의동,지상욱,이언주,김중로 의원 등 8명은 전날 당 지도부를 향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의총 소집요구는 지도부가 패스트트랙 추진 강행 의사를 보인 데 반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반대파 의원들은 "당론은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때 가능하다"고 주장 하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게 의무사항은 아니다"고 말한 것을 문제 삼았다. 

지상욱 의원은 전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국민이 잘 알지 못하는 연동형 비례제를 당헌에 적시된 절차도 무시한 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또 "원내대표는 의원들을 대신해 국회 운영에 임해야 한다"며 "의무사항을 운운하며 의원들 뜻과 반하게 일하라는 게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SNS를 통해 "김 원내대표가 경솔했다"며 "당론 불필요론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전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말꼬리 잡기를 시작하고 있다"며 "최종 협상 결과가 나오지 않아 의원총회를 소집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또 "당에서 추인을 못 받고 패스트트랙이 안 된다고 최종 결론이 나면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면서 강행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편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탈당가능성에 대해서는 "오히려 당헌을 파괴했다면 나가더라도 그 분들이 나가야 하는것 아니냐"고 말했다.

 

찬반 의견이 갈린 이날 의원총회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당의 균열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사퇴와 분당, 탈당 등의 가능성까지 예측하고 있어, 오늘 의총 결과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