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검찰, 김성태 의원 딸 KT 특혜 채용 의혹..KT 인사담당 임원 구속

검찰, 윗선 청탁 여부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 할 것...김 의원에 대한 직접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

검찰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인사 업무를 총괄한 KT 전직 임원이 구속됐다.

14일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영일 부장검사)는 전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전 KT 전무 김모(63)씨를 구속 수감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씨 외에 인사 실무를 담당한 KT 직원 A씨의 구속영장도 함께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김씨는 KT 인재경영실장으로 근무하던 2012년 하반기 공개채용에서 절차를 어기고 김 의원의 딸을 합격시킨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의원의 딸이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된 다음 이듬해 정규직으로 신분이 바뀌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해왔다. 검찰이 KT의 2012년 당시 공개채용 인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김 의원의 딸이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사실도 확인했다.

KT 공개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실무·임원면접 등의 순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딸은 메일을 통해 서류 전형 합격 통보를 받았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 김 의원은 딸이 KT스포츠단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할 당시 계약 기간이 끝나기 전에 절차적 문제 없이 공채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한 만큼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법원은 당시 인사 총괄 임원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점을 볼 살펴 볼 때, "법조계는 김 의원의 딸에 대한 공채 합격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이 일정 부분 사실로 확인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따라 채용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김 의원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검찰은 구속된 김씨가 당시 KT 수뇌부 등 윗선의 지시를 받아 김 의원의 딸을 부당하게 합격시켰는지 그 여부에 대해 김씨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한편 김씨가 재직 당시 김 의원의 딸 외에도 여러 명의 응시자가 절차에 어긋나게 합격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다른 유력 인사들을 대상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