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걷거나 자전거 타면 교통비 할인...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

거리만큼 마일리지 적립 대중교통비 최대 30% 할인...'광역알뜰카드' 세종·울산 ·전주에 이어 전국 확대

앞으로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이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시범사업 대상을 지난해 세종, 울산, 전주 등 3개 지자체에서 실시했고, 올해 상반기중 전국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7일 이같이 밝혔다.

이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중 하나로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현재 지자체별로 발급되는 교통카드 정기권을 이용하면 금액 충전시 민간 카드사 재원으로 10%(약 5000원) 할인 혜택을 준다.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1회당 최대 250원(최대 800m)씩 적립돼 총 20%(약 1만원)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추가 할인 재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50%씩 매칭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국토부는 올해 지자체별로 2천명씩 총 2만여명에 대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자체에 사업 참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국토부는 또 올해부터 전국 모든 지역의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간 호환이 가능하며 후불교통카드, 모바일 충전 방식으로 각각 전환했다.

 


한편 대중교통 이용자의 혜택을 늘리기 위해 카드사와 지자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혜택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1000㎡이상 시설물을 소유한 민간기업을 상대로 교통유발부담금 공제제도를 신설해 교통량 유발비용을 부담토록하고 감축 활동시 이를 일부 경감해주기로 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유도하기로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