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이총리 "차량2부제 안 지키는 공직자,인사상 불이익 제도화"

공공기관 솔선 수범 지시했지만 일부 공직자 안 지켜...정부 제도 무시하는 공직자에 인사 경고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강타 하면서 7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시행과 관련해 "정부가 정한 대책도 따르지 않는 공직자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제도화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엊그제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의 솔선수범을 지시했다. 그러나 일부 공직자는 차량 2부제 등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이 자리에서 "지금은 미세먼지가 국민의 일상을 짓누르고 있다"며 "국민께서 겪는 고통 앞에 무슨 말씀을 드려도 위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3일이면 국회가 그동안 미뤄왔던 미세먼지 관련 법안을 처리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야당도 함께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환경부와 국무조정실을 포함한 관계부처는 "국회가 처리할 법으로 새롭게 할 수 있는 일을 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라"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시행해온 시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은 과감하게 보완하여 추가대책을 실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총리는 "7일째 계속되는 차량운행제한과 작업시간변경 등 비상저감조치에 동참해 주고 있는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세먼지를 완화하려면 정부와 국회의 노력과 함께 국민 여러분의 고통 분담도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분담할 고통은 앞으로 더 커질 수도 있다"며 "특히 그런 점을 이해하고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