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청 "광주형 일자리, 올 상반기 2곳 이상 더 도입"

광주 현대차 ,올 상반기 법인 설립...군산,구미,대구 등 추진계획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비서관은 8일 노사상생형 '광주형 일자리'와 비슷한 지역 일자리를 올해 상반기 중 최소 2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더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시와 현대차는 현대차 전체 직원 평균 연봉(9000만원대)의 절반 수준(초임 3500만원)만 받고 현대차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위탁생산공장을 광주에 만든다는 내용의 '광주형 일자리'에 합의해 지난달 31일 협약을 체결했었다.

청와대 정 일자리수석비서관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광주형 일자리 이후 다른 지역은 어디냐는 질문들을 하시는데 제가 직접 가본 지역은 두 군데가 있고 구체적으로 이름을 댄다면 군산,구미,대구와 같은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 "상반기에는 잘하면 최소한도 두 군데는 급물살을 탈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법적으로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2월 정책을 발표할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현대차를 제외한 주요 대기업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나'라는 질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해외에 나가있는 공장도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라고 말해주는 분도 있지만, 어떤 것이 필요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아직 없다"고 답했다. 또 "깊은 관심을 갖고 어떻게 하면 자기들이 할 수 있는지 의견을 물어보는 정도"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정의에 대해 "지역사회가 (노···정) 대타협을 통해 기업을 유치한다"며 "그 기업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타협의 내용은 적정임금과 합리적 노사관계, 지역경제 비젼에 대한 타협"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정 수석은 "일본의 기타큐슈 지역이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비슷한 경우라"고 설명했다.

정 수석은 향후 광주형 일자리의 추진 일정에 대해서는 "올 상반기에 법인 설립을 위해 주주 구성이 필요하고, 전략적 투자자를 모집하는 일정도 있다"며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법인 설립은 가능하면 상반기 내에 끝낸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법인이 설립되면 공장 건설에 들어가고, 늦어도 2021년부터 생산과 판매에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 과정에서 중요하게 거론된 것은 사업의 지속성과 안정성"이라며 "광주시가 지분 참여를 하고 있지만 브랜드는 현대차 브랜드를 갖고 나가고, 현대차가 기술과 판매를 책임지는 구조로 그 부분은 충분히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의 의미에 대해서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고 어려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부활시키는 중요한 해법"이라고 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가 23년만에 국내에 처음으로 공장을 짓는 것으로, 해외로 나갈 공장이 유턴시켜 국내에 건설되는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