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당정 "체육계 악습 성폭력 근절 위해 엘리트주의 전면 재검토"

체육계 비리근절 당정협의..."스포츠 인권 조사단과 협의해 폭력 실태 철저히 조사 방침"

당정은 24일 체육계에서 벌어지는 성폭력과 폭력 근절을 위해 근본적인 구조개혁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형성하고 엘리트 위주의 선수 육성 교육방식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체육계 성폭력 등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를 열어 스포츠계 성폭력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당정은 체육계성폭력 문제가 고질적인 문제라"며 근본적으로 체육계의 문화를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스포츠 인권 특별조사단과 긴밀하게 협조해서 학생 선수들에 대한 폭력과 성폭력 피해 실태를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성폭력 등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의 근본 원인은 수십 년간 지속된 엘리트 중심의 선수 육성 체계에 있다"며 "당정청과 함께 체육개혁을 실질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 장관은 "체육 분야는 수직적 권력관계와 폐쇄적 구조로 피해자들의 고발이 어려워 인권보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 인권위에서는 체육분야 인권침해 피해조사와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조사단을 구성하고 문체부에서는 시스템과 혁신을 위해 민관합동 스포츠혁신위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성폭력을 담당하는 주무부처의 장으로 겸허하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근본적으로 구조적인 개혁이 가능할 대책을 마련 하겠다"고 약속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성적 주의, 엘리트체육 주의에 대한 개선은 꾸준히 논의됐지만 체육계에서조차 합의가 안 된 채 과제로 남았다"고 지적했다. 그 이면에는 제일주의, 지도자에게 일임된 선수 양성 문제의 폐해가 누적됐다"고 말했다.

 

그는 "민관학협의체 등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현장에서 실천되도록 모두가 나서야 한다"며 "운동에만 집중하는 메달 지상주의를 근절하고 인격과 운동이 조화를 이루는 체육인을 양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체육계 체질 개선을 할 수 있는 구조 변화를 통해 판을 바꿔야 한다"며 "국회는 아무런 일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체육계 '미투'(Me Too) 사건을 집중하는 청문회를 개최하는 게 국회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체육계의 폭력 실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에 나서겠다고도 밝혔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국가 인권위원회에서 구성될 스포츠 인권 조사단과 긴밀하게 협의하여 체육계 폭력 실태를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