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검찰,양승태 3차 소환조사 마친 뒤...이번주 구속영장 청구할 듯

양승태, 오전 9시20분 비공개 검찰 출석..."검찰, 이르면 오늘 남은 혐의 조사 마무리 하고 영장 검토"

'사법농단' 의혹의 정점인 양승태(71) 전 대법원장이 15일 오전 비공개 소환해 세 번째 조사를 하고 있다. 지난 11일과 14일에 이어 이날 세 번째 피의자 조사다.

 

검찰은 이날 조사를 모두 마치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이번주 안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9시20분부터 양 전 대법원장을 상대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피의자 조사를 세 번째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보안상의 이유로 두 번째 조사부터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두 차례 조사에서 양 전 대법원장에게 △강제징용 재판 개입 의혹, △판사 인사 불이익과 관련된 △'판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통합진보당 재판 개입 의혹,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과정에서의 헌법재판소 내부 동향 수집 등을 추궁했다.

 

양 전 대법원장은 두 차례 조사에서 모두 "기억이 나지 않는다", "직원들이 알아서 한 것"이라며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검찰은 이날 오전 중 남은 조사를 마치고 오후에는 조서 열람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 전 대법원장은 지난 11일 첫 조사 때 자정 가까이 집으로 돌아간 뒤 이튿날 오후에 다시 검찰청사에 나와 밤늦게까지 조서 열람을 진행했다. 검찰은 세 차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주 안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미 구속영장 청구서 작성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 전 대법원장이 조서 열람에 상당한 시간을 쏟고 있어 한 차례 더 검찰에 출석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