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대통령, 10일 오전 10시 신년 기자회견...100분간 생중계

사회자 개입 최소화 하고, 대통령이 질문자 직접 질문 ...내외신 200여명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6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춘추관 출입기자들을 포함한 내외신 기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10시부터 100분간 진행된다.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1층에서 20분간 기자회견문을 먼저 발표한 뒤 10시 25분부터 영빈관으로 자리를 옮겨 일문일답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와 같이 기자들과의 문답을 대부분 직접 진행 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 등 외교안보 현안에서부터 여야 협치 ▲최저임금 논란, 사회적 대타협 ▲경제활성화 방안 ▲청와대 개편과 개각 등을 두루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며, TV로 생중계되는 공식 기자회견은 2017년 8월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포함해 세 번째다.특히 별도 진행자 없이 문 대통령이 직접 사회자로 나서 내외신 기자들 중 질문자를 직접 지목하면서 주요 국정현안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이색적인 풍경도 연출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두 번째 신년회견에서 올해 집권 3년 차 국정운영 방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반드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이번 신년기자회견이 "기자단과 소통을 최대한 강화하는 형식으로 회견을 진행할 것"이라며 "타운홀 미팅 틀을 준용해 대통령과 기자단의 간격이 가까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관장은 "보조사회자인 고민정 부대변인의 발언 등 개입을 최소화하고 대통령이 시작부터 끝까지 기자단과 편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일문일답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비서실장·정책실장·안보실장 등 3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배석하며, 이들은 지난해와 달리 별도의 참모진 구역에 앉지 않고 기자들 사이 곳곳에 자리한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