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단독]국회도 모르는 '국회사칭 유령단체' 시상식

거물 정치인 수상인물로 내세워...주최·주관 까지 대한민국국회평화대상위원회로 명시

허술한 국회사무처의 관리 감독이 "국회도 모르게 국회명칭"을 도용한 시상식이 열려 큰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해 이어 올해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 될 예정"이었으나 시사1의 취재 결과 한 유령단체로 밝혀졌다.

 

위 포스터에 보이는 것처럼 ‘세계평화사랑연맹’은  국회사무처 허가 없이 지난해부터 “대한민국국회평화대상”이란 명칭으로 국회에서 시상식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연맹 관계자는 김포시에 등록된 사회단체라“며 등록증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사1 취재 결과 김포시에서는 단체 가입을 하지 않으며, 경기도에서 등록하기 때문에 ‘세계평화사랑연맹’은 등록 자체가 없다고 답했다. 말 그대로 유령단체인 셈이다.

 

'세계평화사랑연맹'은 사단법인이나 시민·사회단체도 아닌 사업자 번호인 고유번호로 밝혀졌다. '연맹'의 명칭은 결국 개인사업자의 상호로 드러났다. 실제 '세계평화사랑연맹'이란 사이트에 들어가면 "붓글씨 서예 작품" 활동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

 

한편 "이 작가가  각 나라와 여러 곳에 "붓글씨로 지도를 그려 기증을 하면, 그것이 평화 운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연맹은 단체가 아니라 붓글씨 작가가 운영하는 개인사업자인 것이다. 사업자의 명칭을 '세계평화사랑연맹'이라고 등록했다.이에 많은 사람들은 국회에서 주최·주관하는 시상식으로 착각할 수 밝에 없다.

 

특히 "이 단체는 마치 국회에서 행사를 주최·주관 하는 것처럼 포스터 왼쪽 맨 위에 국회의원 벳지을 인쇄하고, 한 가운데 동그란 원 안에는 '대한민국국회평화대상'이라고 쓰여져 있다. 이어 그 아래  '2018 한국을 빛낸 대한민국평화대상'이라고 되어 있다. 또 그 아래 국회의원회관 제2회의실 2018.12.21.(금)오후 2시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 아래 주최·주관 '대한민국국회평화대상위원회'라고 쓰여져 있어 국회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착각할 수 있다. 그 다음 '세계평화사랑연맹'이라고 쓰여져 있다. 사진과 함께 '평화의 인물 수상자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렇게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행사는 누가 봐도 국회에서 주최·주관하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시사1 취재에서 드러난 이 행사는 지난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올해는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수상 인물'로 선정됐다.

 

국회사용 명칭에 대한 시사1 기자의 물음에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지금 까지 이런 사실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이 단체가 국회사무처에 “국회용어 사용” 신청 기록도 전혀 없고, 이 경우 무단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한민국국회'라는 풀 레임이 완전한 이름으로 다 들어가기 때문에 국회대상·국회평화대상“ 이렇게 들어가는 것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한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무처는 국회에 당연히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무단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절차나 규정에도 위반되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국회미디어 담당 관계자도 오전 오후 행사가 매일 열리다 보니 담당자 한명이 다른 업무까지 함께 관리하다 보니 현장에 가서 일일이 확인을 못했다”고 말했다.

 

국회사무처는 시사1의 취재가 시작되자 즉시 '세계평화사랑연맹'에 연락하여 국회 사용 명칭을 쓰지 못하도록 통보 했다고 밝혔다. 이어 내부적으로도 이런 경우가 없도록 엄격하게 더 관리 감독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수상인물로 선정된 양승조 충남도지사에 대해, 충남도청 언론홍보팀과 도지사 비서실 관계자는 처음에는 이런 내용에 대해 공식 일정이 따로 반영되어 있지 않다며, 지사 일정은 하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사1은 "양 지사의 사진과 이름이 포스터에 나와 있는데,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하자, 비서실 관계자는 도지사가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 전화로 통화하고 수락 했을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또 "세계평화사랑연맹'이 어떤 조직인지 왜 상을 주는지 최소한의 확인을 했냐는 질문에 이번에는 명칭하고 시간과 장소를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수상은 허락 했지만, 수상을 위해 현장에상을 받들러 가지는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평화사랑연맹' 관계자에게 시사1 취재진은 "왜 '국회명칭'을 도용해서 행사를 주최했냐는 질문에 '국회 명칭'을 도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취재진은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행사는 어떤 행사냐고 반문하자, 이 관계자는 그래서 이 행사에 대해 너무 말이 많아 올해부터는 국회 명칭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했다면"서 '국회명칭'도용 사실을 인정했다.

 

이 관계자의 변명은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 앞서 이미 시사1의 취재가 시작되자 국회사무처는 "세계평화사랑연맹'에 국회 명칭 사용은 국회허가 없이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국회사용 명칭을 즉시 삭제하라"고 통보했다.

 

이 연맹 관계자의 대답은 앞뒤가 맞지 않고 횡설수설했다. 올해 포스터는 왜 그렇게 디자인 했냐는 질문에 처음에는 디자인 하는 사람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사진만 양승조 충남도지사로 바꿔 디자인 해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시사1의 취재가 시작되지 않았다면 처음 포스터대로 시상식을 할 예정이었다. 취재가 시작되고 국회사무처의 사용금지 통보가 전달되자, 이후 포스터를 이렇게 바꾸기로 했다고 변경된 포스터 초안을 헨드폰으로 보내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난해 '국회명칭' 사용에 대해 허가를 받아야 되는지 잘 몰랐다"면서 국회명칭 도용 무단사용을 제차 인정했다.

 

한편 무분별한 국회의원회관 회의실 사용에 대해서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회의원회관 회의장 사용은 국회의원이 공적인 목적이나 공식행사에 관련해서만 대여가 가능하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이 표를 의식해 실제 공식 행사가 아닌 시상식이나 지역구 행사에 관련해 대관을 대행해 준다는 지적과 함께 비판의 목소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문제는 상을 받는 정치인들이 이러한 단체에 대해서 어떠한 단체인지 어떤 기준으로 수상자를 선정하는지 최소한의 확인도 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국회는 물론 정부기관도 철저한 전수 조사와 함께 경찰과 검찰의 수사로 불법에 대해서는 형사처벌도 해야 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반론보도] "민간단체 세계평화사랑연맹" 관련

 

시사1은 지난 12월 11일자에 “[단독]국회도 모르는 ‘국회사칭 유령단체’ 시상식” 이라는

 

제목으로 세계평화사랑연맹 단체가 국회를 사칭한 유령단체인 것처럼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세계평화사랑연맹 측은 현재 국내외 세계평화 활동을 하고 있는 민간단체이고

 

국회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혀와 이를 알려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