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전원 교체 하기로

조사 결과 보고 받은 임종석 실장...즉각 절차 밟도록 지시

겸찰 소속 직원이 경찰 수사내용을 사적으로 캐물었다가 적발된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에 파견돼 일하던 특감반장을 비롯한 반원 전원을 청와대가 교체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가 된 특별감찰반의 비위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이같이 건의했고, 임 비서실장도 이를 수용해 즉각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청와대의 이같은 이례적인 고강도 조치에 대해 '경찰 수사내용 사적 문의' 외에 또 다른 비위가 적발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이와 관련 한 매체에선 "특감반 직원들이 친목을 도모한다며 근무 시간에 단체로 골프를 친 사실이 청와대 감찰을 통해 드러났다"는 보도도 나왔다.

 

하지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주중 근무시간 골프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다. 오보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는 부처를 감찰하는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 대통령 친인척 등을 감찰하는 민정비서관 산하 특감반이 별도 편성돼 있다.이번에 교체되는 것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이며, 민정비서관 산하 특감반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 특감반 (검찰)소속 김모 수사관은 지난달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 사건'에 대한 진척 상황에 대해 캐물어 사건이 발단되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한 감찰조사를 벌인 결과 부적절 행위로 판단해 즉시 검찰로 복귀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청와대는 비위 행위자에 대해서는 관련 비위 사실을 해당 기관에 문서로 정식 통보할 것"이라며 "특감반원 전원은 오늘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원래 소속기관으로 복귀했다고 말했다. 해당 기관장은 청와대로부터 비위사실을 통보 받는 대로 추가조사를 하고 징계를 내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조 수석이 해당 사안에 대해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보고를 받고서 김 수사관 외에도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 혐의가 있는 특감반 파견 직원을 즉각 소속기관으로 돌려보내고, 소속기관이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할 것을 건의 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조치는 김 수사관 외에도 비위가 적발된 특감반 직원이 더 있다는 추측이다. 특히 김 대변인은 "부정행위가 적발된 인원이 몇 명인지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감반원 규모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없다"며 이제껏 특감반 숫자가 공개된 적은 한번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