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청 "한·미 이견 문건,청와대와 무관...현재 출처 파악 중"

청 문건은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워터마크 찍혀 마지막 문서를 출력한 사람 이름과 시간 초 까지 나와

청와대는 26일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우려와 불신이 증가하고 있다는 문건에 대해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이 문서를 만든 사람과 유포 과정 등 출처를 파악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아시아경제에 난 문건은 청와대 안보실에서 만든 게 아니다"라며 "내용이나 형식을 보면  모두 청와대와 무관하다"고 말했다.

이후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을 찾아 "기자들에게 청와대에서 어떤 형식이든 문서를 만들면 '이 문서는 무단으로 복사·반출할 수 없다'는 내용과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 워터마크가 찍히고, 마지막에 문서를 출력한 사람의 이름과 시간이 초 단위까지 나오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복사를 해도 워터마크가 그대로 찍힌다. 그런 점에서 해당 문서는 청와대 문서가 아니다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다"라고 거듭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누가 이런 문서를 만들어서 유포했는지 출처를 파악 중에 있다며,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문서를 보도한 언론사에서 이 문서가 어디에서 만들어졌는지 출처를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파일이 유출됐을 때 청와대가 아닌 다른 곳에서 출력해도 워터마크 등이 그대로 나올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파일 자체에 다 암호가 걸려있어서 외부로 유출될 수 없다"며 "나가더라도암호가 풀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안보실 관계자 중에서 이런 내용으로 외부에 글을 쓴 것은 전혀 아닌가'라는 질문에 "저희가 파악해본 바로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외부 기관에서 자문할 때 보고하는 양식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는 "안보실과 관련해 이런 문서를 만든 적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이 글의 작성자가 파악되면 형사절차를 밟을지에 대해서는 "일단 출처를 파악 중에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이날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A4용지 9쪽 분량의 5000여자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 보고서에는 '한국이 왜 종전선언을 서두르는지에 대한 (미국 내) 의혹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정치적인 의미라고 하면서 왜 종전선언에 집착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분석이 담겼다.

또 '(미국의 생각은) 의문·의혹→믿어보자·지켜보자→우려→불신 등 (한국 정부가) 미국과는 다른 길을 가려고 한다는 생각'이라며 '한국의 (대북)제재 약화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어 불만이 증가하고, 한국이 중국과 더불어 제재의 가장 약한 고리라는 인식이 확산됐다'고 적혀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이 언론은 국가안보실이 미국이 남북 간 군비통제와 신뢰구축조치에 대한 충분한 사전 협의와 합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