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청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 시기...2차 북미정상회담 전후 시점"

"연내 종전선언 남북미 3자 합의가 필요...최종 목표 위해 여전히 논의 중"

청와대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 시점과 이행 여부에 대해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연내 목표로 했던 종전선언과 김 위원장의 답방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위원자의 연내 답방은 여러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2차 북미 정상회담 이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번영을 가져오는 데 효과적일지 여러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답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사전 단계인 북미 고위급 회담이 한없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미 정상회담과는 무관하게 김 위원장의 답방을 추진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연내 답방에 연연하지 않고 북미 정상회담 후에 추진할 것인지 보다 효과적인 쪽으로 결단을 내릴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어 김 대변인은 연내 종전선언과 관련 "우리 정부만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남북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미 3자가 서로 합의를 해야하는 것으로 최종 목표를 위해서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 11월 내에 북미 고위급 회담 개최가 어렵게 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선 "저희가 11월에 열릴 것이라"고 한 적이 없다. 하지만 "각 언론사마다 11월에 열릴 것으로 예측을 했다가 안 된다고 해서 현재 지켜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당초 어느 정도에 열릴 것으로 예측을 했었나'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내용을 다 말씀드릴 순 없다라"며 "북미 간에 현재 논의 중에 있고, 가급적 빨리 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