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文대통령, 아세안(ASEAN)회담과 (APEC)정상회담 참석 위해 출국

13일~16일 싱가포르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아세안+3(한·중·일)정상회담,동아시아정상회의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 순방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의 아세안 및 APEC 정상회의 참석은 이번이 취임 후 두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계기로 신남방정책에 관한 실질협력을 확대·강화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지지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13일부터 16일까지 싱가포르를 방문해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총 5박6일간 다자·양자회담이 잇따라 열리는 이번 순방은 '경제'와 '안보'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중국시장 대체지 확보를 골자로 하는 아세안 지역에서의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하겠다는 구상이 깔려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에 대한 아세안 및 한반도 주변국들의 지지확보도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중국·러시아, 호주 등과 양자회담을 추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할 계획이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접견 또한 현재 한·미 양국이 조율 중에 있다.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은 싱가포르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예정돼 있으며 푸틴과의 만남은 지난 6월 모스크바 회담 이후 5개월 만이다. 양측은 비핵화 진전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남·북·러 3각 협력을 위한 유엔제재 완화 등의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 천명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추진 성과를 설명하고 신남방정책의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계기에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 의사도 표명할 계획이다.

같은날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총 16개국이 참여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도 개최된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역내 공동 위기대응 체제 강화, 혁신 기반의 물리적 연계성 강화, 인재양성,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 등을, EAS에서는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또 아세안 스마트시티 전시회도 돌아 볼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17~18일 파푸아뉴기니를 찾아 제26차 APEC 정상회의에 참석,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도 대화를 통해 APEC이 무역·투자 자유화를 통한 경제통합을 지속하면서 자유무역 및 디지털 혁신으로 인한 혜택이 모든 경제 주체들에게 골고루 배분되도록 포용성을 증진하는데 힘써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을 제외한 한반도 주변 4강국 정상을 모두 만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바쁜 일정을 모두 마치고 오는 18일 저녁 귀국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