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윤석헌 금감원장 "불법 사금융 단속 강화 방침 밝혀"

금감원 "서민층에 대한 금융 안전망 구축에 노력할 것"..서민 대출, 채무 조정, 자영업자 경영 컨설팅, 임대주택 지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불법 사금융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사법 당국과 행정 기관 등과도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8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서민 금융 박람회'참석해 "서민층의 급박한 사정을 악용한 불법 사금융이 더는 발붙이지 못하게 할 것"이라며 사금융 단속 강화 방침의지를 분명히 했다.

 

금융위원회 실태 조사에 따르면 미등록 대부업체나 사채 등 국내 불법 사금융 이용자는 지난해 말 기준 약 52만 명으로 이들이 대출받은 돈만 6조8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 원장은 또 "금감원은 금융 산업의 포용적 금융 실천 방안의 하나로 서민층에 대한 금융 안전망 구축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서민층의 자금 애로 해소를 계속 추진하고 서민 금융 상담 기능을 강화해 고금리와 과다 채무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원장은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통한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금융 당국은 모범 규준 등 제도적 기반 마련에 노력하고 전 금융권에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회적 금융은 재무적으로 건전하고 성장성이 양호한 사회적 경제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것이다"며 "이를 통해 금융 회사가 양극화 해소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금감원의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가계 부채가 6월 말 기준으로 1500조 원에 육박해 가계 소득이 정체되는 가운데 시장 금리가 상승할 경우 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서민층은 경기 변화에 상대적으로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금융 부담이 더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윤 원장은 또 "그간 금융 당국이 정책 서민 금융 상품의 양적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취약 계층 사정을 세심하게 살피는 배려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서민이 금융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금융의 포용성을 강화해 서민층의 소득 증대를 유도하고 금융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다져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박람회는 서민에게 현장에서 맞춤형 금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민 금융 정책과 상품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마련행사다.

 

금융 박람회에서는 서민 금융 관계 기관과 시중은행 등 25개 기관이 정책 서민 대출, 채무 조정, 자영업자 경영 컨설팅, 임대주택 지원 제도 등을 소개하고 상담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