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서울교육청, 2022년까지 5개 자사고 폐지...혁신학교 250개로 확대

비리사학 전담팀 신설해 학교자치 강화...학교통합지원센터로 탈바꿈하는 교육청 조직개편도 시행

서울시교육청이 내년부터 2022년까지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 최소 5곳을 일반고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혁신학교는 2022년까지 전체학교의 20% 수준인 250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조희연 교육감 선거공약에 대한 두 번째 임기 청사진을 담은 백서를 7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백서에는 31개 과제와 106개 세부과제가 담겨있고, 과제들을 총괄하는 비전은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으로 설정되어 있다.

 

조 교육감이 대표공으로 내세운 '자사고와 외고 폐지'에 대해 교육청은 2019년 1개교, 2020년 2개교, 2021년 1개교, 2022년 1개교 등 순차적으로 내년부터 4년간 총 5개교를 일반고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이같이 밝혔다. 또 국제중학교 2곳도 일반학교 전환으로 추진 될 방침이다.

서울 시내 모든 자사고와 외고·국제중학교가 내년과 후년 재지정을 위한 운영성과평가를 받는다. 교육청은 이전보다 평가를 엄격하게 시행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조 교육감은 "평가지표 보완이 거의 완료된 상태지만 자사고가 일반고로 전환되면서 재학생들이 받는 피해를 최소한 줄일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교육청은 '서울형 혁신학교'를 현재 189개교에서 2022년 250개교로 32.3% 확대 하기로 했다. 또 학교혁신지원센터를 통해 혁신학교 철학과 성과를 다른 학교에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뿐만 아니라  공립유치원도 증설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앞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특별대책'을 발표하며 내년부터 2022년까지 단설유치원 49개원을 포함해 공립유치원 140개원을 신설하고 43개원의 학급을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청은 또 장애인 특수학교와 관련해 현재 건설 중이거나 부지를 찾는 중인 3개교(서진·나래·동진학교)를 완성하겠다는 것 외에 특별한 계획은 발표하지 않았다.

조 교육감은 지난해 장애학생 부모들의 '무릎호소'로 특수학교를 지어야 한다는 여론에 현재 특수학교가 없는 7개 자치구에 특수학교를 설립하겠다고는 약속을 했다.

교육청은 학생감소에 대한 대응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합쳐진 '통합운영학교'를 내년에 2곳을 선정하기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첫 통합운영학교인 송파구 해누리초·중이 내년 3월 개교 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유치원 급식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유치원의 경우  초중고와 달리 학교급식법 적용을  받지 않아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청은 전체 유치원에 연 2회 초중고 수준의 급식점검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상급식 대상은 지난달 발표대로 2021년까지 전체 초중고로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지방자치단체와 급식비 분담률을 명문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서울 무상급식 예산은 교육청이 50%, 시가 30%, 자치구가 20%씩 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사립학교 비리 무관용' 원칙도 재확인했다. 특히 사학법인이 교육청의 교사 징계요구를 무시하는 행태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감사관실에 '비리사학 전담관리팀'(가칭)을 만든다.

교육청은 중학교 3학년생 대상으로 이뤄지는 협력종합예술활동을 내년에는 전체 중학생과 이후 초등학교 고학년, 고등학교 저학년으로 확대한다. 이 활동은 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해 뮤지컬·연극·영화 등을 만들어보는 교육프로그램인 셈이다.

교육청은 본청은 정책기획·연구·장학 중심 조직으로 구성하고, 교육지원청은 '학교통합지원센터'로 탈바꿈하는 조직개편을 시행할 방침이다. 교육청은 또 학교자율운영제를 시행하고 학교기본운영비도 늘리기로 했다.

교육청은 학부모를 위해서는 학부모회 예산과 전용교실을 지원하기로 했다.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시 학생 의견을 50% 이상 반영하는 중·고교를 2022년까지 전체의 70%까지 높이는 등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하기로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서울시교육청은 '학원일요휴무제'를 추진하고 객관식시험 없이 서술·논술평가나 수행평가로 성적을 매기는 중학교인 '학생평가 선도학교'를 2019년과 2020년 각각 22개교, 2021년과 2022년 각각 25개교 등 총 94개교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조 교육감은 "혁신의 자세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미래교육 기반을 확충하겠다"면서 "일등주의 교육을 넘어 학생의 다양성에 부응하는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