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환경부 장관에 조명래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임으로 조명래(63)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을 지명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조 후보자가 국회 청문 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임명되면 개혁 드라이브를 본격화할 문재인정부 2기 내각이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조명래 후보자는 1955년 경북 안동 출신으로 단국대 지역개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도시계획학 석사, 영국 서섹스대 도시및지역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인사 배경에 대해 "오랫동안 환경 관련 시민운동을 함께한 학자"라며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으로 근무하면서 전문성과 리더십, 조직관리능력이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년간 현장경험을 토대로 미세먼지와 4대강 녹조 등 당면한 현안 문제를 잘 해결하고, 나아가 전 세계 기후 변화 문제에도 능동적으로 잘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물관리 일원화 이후 통합 물관리 성과를 창출해 국민들이 변화를 직접 체감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단국대에서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활동했고.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환경연구기관장협의회장을 거치며 환경정책 분야에서 일해왔다.

 

또한 한국공간환경학회 회장,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