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남북정상, 함께 백두산 천지에 올라...도보다리에 이어 명장면 기록

삼지연공항에서 자동차로 장군봉까지...케이블카로 천지에 도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함께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 올랐다.

 

18일부터 2박 3일간 평양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전날 김 위원장의 제안으로 이날 오전 김 위원장과 백두산 천지에 올라 다시한번 손을 맞잡고 높이 들었다.

 

문 대통령은 아날 공군 1호기 대신 공군 2호기를 타고 오전 7시 27분 평양 순안공항을 떠나  8시 20분께 삼지연공항에 도착했다.

 

먼저 도착해 삼지연공항에서 대기 중이던 김 위원장과 부인리설주 여사는 문 대통령 부부를 반갑게 맞이했다.이어 군악대와 의장대,시민들이 약 10분동안 환영식을 가졌다.

 

삼지연공항에서 자동차를 타고 떠난 양 정상 부부는 백두산 장군봉까지 향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의 부부가 같은 차에 타고 이동했는 지는 알수 없다고 전했다.

 

남북의 양 정상은 장군봉에서 간이역인 향도역에 잠시 들렀다가 오전 10시 10분경 케이블카를 타고 10분 후인 10시 20분께 백두산 천지에 도착했다.

 

천지에 도착한 양 정상 부부는 천지 주변을 산책했으며 여기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도 함께 동행했다고 청와대가 밝했다.

 

처음 계획은 장군봉까지 갈 계획 을 했지만 날씨를 보고 천지 방문 여부를 결정 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기상이 나쁘지 않아 천지까지 간 것으로 보인다.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 의지을 분명히 한 양 정상 내외는 민족의 영산으로 평가받고 있는 백두산 천지를 함께 오른 것은 4.27 판문점회담 때 도보다리에 이어 이번에는 백두산 천지에서 상징성을 띤 역사의 명장면으로 기록됐다.

 

문 대통령은 백두산 등반을 마치면 평양을 다시 방문하지 않고 공식수행원들과 삼지연 공항에서 공군 2호기를 타고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다.하지만 특별수행원들과 일반수행원은 평양으로 다시 이동해 순안공항에서 공군 1호기편으로 귀환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하면 서울 중구 동대문에 차려진 (DDP) 서울 메인프레스센터에 들러 기자들에게 이번 평양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대 국민 보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