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임 실장, 평양 정상회담의 핵심은 비핵화...매우 조심스럽고 어려워

비핵화 진전에 대한 구체적 합의...이 모든 부분에서 아직 불투명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평양 정상회담의 핵심은 비핵화"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북미간 대화의 의제였던 비핵화를 남북이 본격적으로 제기한다는 것이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에 설치된 남북정상회담메인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회담의 중요한 특징은 비핵화 의제가 들어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이어  "과거 남북간 정상화 의제로 비핵화가 올라온 적이 한번도 없었다"며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임 실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비핵화라는 무거운 의제가 정상회담을 누르고 있는 상황에서 회담은 매우 조심스럽고 어렵다"고 말했다. 또 어떤 낙관적인 전망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비핵화 의제는 북미 간 의제로 다뤄져 왔지만, 우리가 비핵화 문제를 꺼내는데 대해 북도 미도 달가워하지 않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임 실장은 "지금은 비핵화 의제가 매우 중요한 중심 의제가 되었다며, 마치 정상회담에서 일부 성과를 내야 하는 것 처럼 기대가 있지만 매우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실무에서 논의하기 어려운 의제라"며 논의해도 합의가 어렵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또  "두 정상 간 얼마나 진솔한 대화가 이뤄지는지에 따라 비핵화 진전에 대해 구체적인 합의가 나올지 합의문에 논의가 담길 수 있을지 아니면 구두 합의가 이뤄져서 발표될 수 있을지는 아직 어떠한 부분도 말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덮붙였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