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정순관 자치분과위원장...문재인정부 '자치분권 종합계획' 발표

6대 추진전략 33개 과제 마련...주민주권 구현 중앙권한의 기획적 지방이양 등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정순관)는 11일 오후 문재인정부의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자치분권위원회 정순권 위원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확정된 계획안은 지방이 중앙에 의존하는 기존 틀을 벗어나서 지방과 중앙이 동반자적 위치를 잡아나갈 것이다.

 

라는 메시지를 강하고 담고 있다"면서 "자치분권의 최종 지향점이 주민에게 있다는 것을 확고하게 담고 있기 때문에 아마 주민들이 이제 이 계획이 시행되면 일상 생활에서 역시 주민이 주인이라는 점을 체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치분권위원회는 대통령 추천 6명, 국회의장 추천 10명, 지방4대 협의체장 추천 8명, 기재부장관, 행안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등 총 2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종합계획'은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 분권'이라는 비전과, '주민과 함께하는 정부, 다양성이 꽃피는 지역, 새로움이 넘치는 사회' 라는 목표 아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6대 추진전략과 33개 과제로 구성되어있다.

'자치분권 종합계획'은 지난해 10월 26일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보고된 '자치분권 로드맵(안)'을 토대로 지자체, 중앙부처, 일반국민 등 다양한 의견수렴과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이날 국무회의에 상정되어 승인됐다.

'자치분권 종합계획'의 기본 골격은 중앙과 지방이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하고, 지역의 자율성·다양성·창의성을 존중하여 자치권 확대 및 주민주권을 구현하며, 더불어 저출생·고령화 등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주민주권 구현 ▲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이양 ▲재정분권의 강력한 추진 ▲중앙-지방 및 자치단체 간의 협력 강화 ▲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대 ▲지방행정체제 개편과 지방선거제도 개선 등 6대 전략이 추진된다.

정 위원장인 공개한 구체적 내용을 보면 주민주권 구현을 위해 주민자치회에 실질적 권한을 부여하여 마을문제 직접 해결하고, (주민투표·주민발안·주민참여예산 등) 주민직접민주주의를 대폭 강화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중앙권한의 획기적으로 지방으로 이양하기 위해 국가사무를 지방으로 일괄 이양하는 지방이양일괄법을 제정하고, 법령 제·개정시 자치권 침해 여부 사전 심사,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주민 밀착 치안서비스 강화한다.

지방재정 확충 등 강력한 재정분권 추진을 위해서는 지방소비·소득세 비중 확대로 지방세 규모를 확충하고, 고향사랑 기부금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 부여, 국민최저수준 보장적 복지사업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한다.

또 중앙-지방 및 자치단체 간의 협력 강화를 위해선 대통령과 지방자치단체장 만남을 정례화하고 관할구역을 초월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가 가능토록 했다.

이에따라 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대를 위해선 자치단체의 조직·인사·재정 자율성 대폭 확대하고 주민이 자치단체 형태를 선택이 가능하도록 마련했다.

정 위원장은 향후 일정에 대해선 "이번에 확정된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대해서는, 각 부처별로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자치분권위원회에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세부 추진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점검‧평가하여, 국무회의 심의를 거친 다음 대통령께 보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