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경찰,금천구 땅거짐 사실관계 파악 착수...구청·건설사 조사

서울 금천구 가산동 공사현장 흙막이 붕괴로 발생한 땅꺼짐과 관련해 경찰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서울 금천경찰서는 3일 땅꺼짐이 발생한 오피스텔 공사장 시공사인 대우건설이 안전 관리 의무를 소홀히 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금천구청과 대우건설 등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검토한 뒤 혐의점이 발견되면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경찰은 또 금천구청이 인허가 과정에서 적법하게 오피스텔 공사를 인허가했는지 등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규모 땅꺼짐 사고가 발생한 신축 건물 공사 현장의 정밀 안전진단을 맡은 한국지반공학회는 공사 현장 주변 지반이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천구는 사고 현장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귀가해도 좋다는 판단을 내렸다.

금천구는 2일 가산동 주민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계측기 측정값 분석결과 이상징후를 확인하지 못했다"며 "지반도 안정화된 것으로 전문가들에 의해 확인돼 자택으로 입주가 가능함을 알려드린다"고 이같이 밝혔다.

금천구는 또  "임시 복구작업은 수요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나 월요일 비로 인해 1∼2일 지연될 수 있다"면서 "임시 복구공사 완료 후에도 주민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별도의 숙박시설 이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1일 오전 4시 38분께 가산동 한 아파트 인근 공사장과 도로 주변 땅이 가로 30m, 세로 10m, 깊이 6m 규모로 함몰됐다.

이 사고로 아파트 주민 200여 명이 긴급 대피했고 공사장 축대가 무너졌다. 아파트 단지 내 주차장도 내려앉아 차량 4대가 견인됐다.

시행사인 알파하우징과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공동사과문을 발표했다. 문제의 공사장은 지하 3층·지상 30층 규모 오피스텔 건설 공사가 올해 1월부터 진행 중인 곳이다.

금천구청은 조사결과에서 이번 땅꺼짐은 오피스텔 공사현장의 흙막이 붕괴로 토사가 유출되어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