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공포의 BMW 운전하기 무서워...10만 명 이상 차주는 불안

전문가 경고에도 EGR 리콜만 밝힌 BMW와 국토부의 고집이 소비자 불만 더 키워

BMW의 화재원인은 물론 부실한 리콜서비스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자 본사가 직접 나서 대국민 사과까지 했다.

 

BMW 차량 화재가 올들어 벌써 30건이 넘게 발생했다. BMW 긴급 안전진단에서는 지금까지 8.5%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됐지만 리콜 대상 차량 10만 6000여 대 가운데, 최소 1만대 가까이는 주행 도중에 불이 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운전자들은 문제에 대해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리콜이 발표됐고 정부도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는 것"이라며 "10만 명 이상의 BMW 차주들은 불안한 상태에서 언제 어디서 차량 화재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차량을 계속 운행하고 있는 것은 '공포'스럽고 불안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어제(6일) 브리핑을 통해 "BMW가 현재까지 진행한 안전 진단 결과 8.5%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앞서 BMW는 지난달 27일부터 리콜 대상 10만 6000여 대 중 3만 3000여 대에 대해 긴급 안전 진단을 실시했다.

국토부는 화재가 발생한 차량 중 전소되지 않은 차량 6대에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 등을 확보해 화재 원인에 대해 분석했다.

한편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또 GR이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킨 후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불이 나고 있다.

이에대해 국토부는 EGR이 배기가스를 흡기다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온도인 300도 아래로 냉각 시켜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문제가 됐다고 밝혔다.

BMW 측은 EGR에서 냉각수가 새면서 '에틸렌 그리콜'이라는 성분이 나와 이 성분이 흡기다기관으로 흘러가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 국토부는 EGR 모듈 부품 결함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BMW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정확한 사고원인도 모른 채 BMW가 내놓고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리콜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전국을 뒤덮은 'BMW 포비아'를 BMW와 국토부 스스로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