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자궁근종 아내 ‘하얀백조’가 아니라 ‘홍학’이 되고 싶다

 

 

오늘 아침에 탄천주변 늪지공원을 산책하다가 거미줄에 걸린 꽃잎하나를 렌즈에 담아보았습니다.마치 아슬아슬한 지경에 처한 백조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백조를 화두로 몇자 적어봅니다.

 

두사람은 학교에서 만난 커플이다.

 

이른바 CC다. 두 부부는 유난히 금슬이 좋았다. 그런데 아내의 별명이 참 특이했다.

 

'하얀백조'

 

백조면 백조지 '하얀백조'라?

 

연애시절부터 가녀린 몸매와 하얀피부가 좋았다. 창백하고 연약한 보호본능을 불러일으키는 그런 아내였다.

 

결혼후에도 늘 피곤해 보이고​ 창백한 얼굴로 쇼파에 누워있을 때가 많았다. 목소리도 조용조용하고 늘 집에 있고 순종적인 예쁜 아내​ 그래서 남편은 아내를 '하얀백조'라고 불렀다​.

 

그런데 어느날 아내가 실신해서 응급실에 실려갔다고 전화가 왔다​. 다행히 놀러왔던 친구가 있을 때 쓰러졌다고 한다. 병원에 달려가 보니 응급실에 수혈을 받으면서 창백한 아내가​ 침대위에 누워있었다.그리고 의사의 말씀 '빈혈수치가 4'였습니다.

 

어쩌실려고 이렇게 방치하셨나요? 자궁근종이 내막안쪽에 생겨서 그동안 그렇게 월경량이 많았던 거고요. 지금은 너무 크고, 그냥 놔두면 생명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으니​ 당장 자궁적출수술을 받으셔야하겠습니다. 보호자 사인이 필요하니 사인하시죠?​

 

그랬다!!! 항상 월경때마다 너무 월경량이 많아서 즉, 피가 너무 많이 나와서 얼굴이 창백하고 늘 피곤해했는데 그런줄도 모르고 '하얀백조​'라고 놀리기만 했으니​ 남편은 자책을 하면서 너무 괴로웠다​.

 

그래서 남편은? 그제서야 자궁과 자궁근종, 월경과다에 대해서 폭풍검색을 하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갑자기 고등학교 대학교 선배인 김원장이 생각났다​. 과는 다르지만 자궁근종을 오랫동안 진료를 했다는 소문을 얼핏 들은 기억이 났다.

 

때르릉릉 ♬

 

김 택선배님 안녕하세요?

 

저 홍길동입니다

 

**고등학교 36기입니다

 

아~ 안녕?

 

잘 지내요?

 

아뇨​.

 

아내가 갑자기 실신을 해서 병원 응급실에 입원했는데요. 검사를 해보니​ 자궁근종이래요. 자궁적출도 하라네요 ^^;;어떻하죠?

 

그래요?

 

많이 놀랐겠어요. 퇴원하시면 오셔서 MRI검사, 혈액검사, 한방검진 등을 받고 치료계획을 세워보죠​.

 

네 알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하얀백조부인'과 '무심해남편'은 ​경희그린에 와서 검사를 받고 진료실에서 마주앉게 되었다.

 

김원장의 설명이 이어졌다.

 

<1>자궁의 구조는 네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밖에서부터 안으로 자궁외막, 자궁근육층, 내막인접근육층, 내막 이렇게 네겹입니다.

 

자궁에 혹이 생겨서 내막으로 파고들거나 내막안쪽에 생겨서 표면이 헐으면 월경이 너무 많이 쏟아져 나와서 '백조부인'이 되는 거죠​.

 

<2> 그런데 '자궁근종'이란 말은 이번에 처음 들어봤죠?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생기는 혹으로 위치상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조직의 종류로 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 볼까요?

 

1.위치상 종류는​?

 

내막하근종, 내막인접 근막하 근종, 내막돌출 근막하 근종 , 내막이격 근막하근종, 장막하근종 줄기가 있는 유경장막하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중에 ​내막하근종, 내막인접 근막하 근종, 내막돌출 근막하 근종 등이 생리를 너무 많이 쏟아지게 해서 여성들을 '하얀백조'가 되게 합니다.

 

2. 조직의 성질상 종류는​? ​

 

초자성 변성, 낭포성 변성, 석회화 변성, 감염과 화농, 괴사, 지방변성, 육종성 변성 등 7가지입니다.

 

(1) 초자성 변성 - 2차성 변성 중에 가장 흔하며 근종의 소용돌이 형태가 없어지고, 조직의 균일성을 보입니다.

 

(2) 낭포성 변성 - 초자성변성이 액화되어 투명액(clear liquid)또는 젤라틴 물질 및 낭강(cystic cavity)을 만듭니다.

 

(3) 석회화 변성(calcification) - 폐경기 이후의 자궁근종 중에 자궁바깥쪽으로 생기는 장막하 자궁근종이 혈액순환이 안되서 허혈성괴사가 된 다음에 인산칼슘이나 탄산컬슘 등이 근종에 침착하여 딱딱해지는 변성입니다.

 

(4) 감염과 화농 - 자궁내막안쪽에 생기는 내막하 자궁근종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데 자궁안쪽으로 튀어나온 자궁내막이 헐어서 감염이 되고 고름이 생기는 화농성 병변이 생긴다.

 

(5) 괴사 - 자궁근종안에 혈액공급이 안되거나 감염이 되거나 줄기가 있는 근종이 꼬여서 생긴다. 적색변성이 되면 심각한 복통으로 응급 개복수술이 필요할 때도 있다.

 

(6) 지방변성 - 초자변성이 진행되면 드믈게 생기기도 한다.

 

(7) 육종성 변성 - 0.6% 정도 생기는데 암이다.

 

주로 폐경기 이후에 갑자기 커지거나 출혈이 심해지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출혈이 되는 과정은요?

 

​위의 그림처럼 ​자궁근종이 안으로 파고드는 경우도 있고요.

 

아래그림처럼 자궁내막안쪽에 생긴 자궁근종도 표면이 헐으면 월경과다를 심하게 일으킵니다​.

 

​<4> 지금 아내분의 MRI검사 '자궁근종'상태는요?

 

위 그림에서 보면 자궁근종이 4개가 보이는데 '자궁근종 1'은 내막인접 근육층을 뚫고 들어와서 월경과다를 일으키고 있고,'자궁근종2'는 ​내막인접 근육층을 뚫고 월경과다를 일으키기 직전인 상태입니다.

 

<5> 지금 아내분의 자연한방치료원리는?

 

생근요법이 가장 시급합니다. 생근요법을 영어로 설명하면​ 영어로 UTERINE MUSCLE MAKING THERAPY이고 자궁근종과 내막사이에 정상자궁근육이 생기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그림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6> 치료방법은?

 

한약을 하루에 2~5회 마시고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월경량이 너무 많으시고 그 결과 빈혈증상이 심하시므로 빈혈이 심할 때 증상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빈혈이 심할 때 증상?

 

2. ​​ 빈혈이 심할 때 주의사항은 ?

 

가운데 박스안의 주의사항을 특히 더 잘 지켜주세요. 끝으로 자궁근종때문에 아내의 얼굴이 창백하게 변했을 때 '하얀백조'라고 놀리지 마시고 빨리 정밀검사와 치료를 해서 ​건강한 '홍학'을 만들어 드리세요.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