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수족냉증과 자궁근종

올해는 12월에 예년과 달리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작년보다 훨씬 더 추워서 추위를 타는 여성분들은 지내기가 힘들다. 얼마 전에 단골 환자분으로 부터 전화가 왔다.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서 치료를 받고 싶다고 하신다. 예전에도 치료를 받고, 좋아져서 몇 년을 잘 지냈는데 올 겨울에 추위가 심하니 또 다시 지내기가 힘들다고 하신다.

 

필자가 28년째 주력으로 치료를 해온 자궁근종과 자궁선 근종 환자분들의 설문지를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수족냉증에 표시를 하신다.

 

자궁근종환자분들은 혈액의 점도(끈끈한 정도)가 높아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아랫배속 즉, 골반강내의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배와 하체의 저체온상태가 많다. 이를 ‘한응혈어형’ 자궁근종이라고 한다.

 

물론 ‘습열하주형’ 자궁근종이라고 해서 뜨겁고 열이 나는 자궁근종도 있어서 구분을 해서 치료를 해야 한다.

 

요즘 같은 맹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에는 ‘한응혈어형’ 자궁근종환자들은 배도 더 차가워지고, 팔다리도 더 차가워지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에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영양과 산소공급을 촉진하고, 노폐물의 제거를 촉진하는 한약치료를 하면 자궁근종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수족냉증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물론 면역을 강화시켜서 종양을 치료하고, 부교감신경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정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잠을 편안하게 잘 자게 하는 한약치료도 병행한다.

 

수족냉증이 심한 자궁근종환자들은 손발의 보온을 잘 해야 하며, 추운 곳에서 너무 오래 있으면 안 된다. 낮에는 가벼운 산책을 해야 하며, 아침저녁으로 박수를 빠르게 200번씩 치는 것도 좋으며 계피차나 생강차가 도움이 된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한 자궁종양으로 자궁에 생기는 근육성혹이다. 모든 연령에서나 생기는데 통계상 40대가 가장 발병비율이 높다. 35세 이후 우리나라 여성의 약 45%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전체적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고, 20대 발병률도 갑자기 높아지는 추세여서 120세 시대에 한층 경각심을 더 하고 있다.

 

자궁근종은 흔한 질환인데 뱃속에 있어서 너무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발견하자마자 자궁적출이나 자궁근종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을 10일 이상 하는 ‘임리부지증상’과 이유 없는 만성피로와 잔뜩 성이 난 고슴도치처럼 신경이 과민한 상태가 되기 쉬운 증상, 월경이 콸콸 많이 쏟아지는 월경과다,

 

성생활중의 통증과 출혈, 월경 중 복통과 평소의 복통, 자궁근종이 커져서 방광을 눌러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소변을 참을 수 없는 급박뇨, 대장을 눌러서 생기는 변비 등이 있고, 월경 량이 너무 많아져서 빈혈이 심해지면손톱, 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눈앞이 빙빙 돌고 정신이 혼미한 어지럼증, 머리가 숭숭 빠지는 탈모, 말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일상생활동작중에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증상 등이 생기는데 원인이 자궁근종인줄 모르고 엉뚱하게 탈모크리닉이나 심장치료를 받다가 오는 경우도 있다.

 

자궁근종치료의 지름길은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치료로서 양방정밀검진으로는 보통 초음파검사를 많이 하지만 양방정밀검사로는 MRI검사와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한방정밀검진으로는 5가지 자궁근종의 종류를 분류하고, 진맥, 핵심증상분석, 체질분석 등을 하게 되며 이러한 양방, 한방정밀검진을 종합하여 치료계획을 세워서 치료를 하게 된다

 

자연한방치료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이 치료가 가능한데 이는 한약을 하루 두세 번 복용하는 치료방법으로서 간편하고 부작용과 후유증이 없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원리는 생근요법, 파어소종요법, 증상치료 요법, 몸속환경 개선요법 등 4가지가 있다

 

1)생근요법(UTERINE MUSCLE MAKING THERAPY)은 자궁근종과 내막사이에 정상자궁근육이 생기게 하는 치료법이고, 2)파어소종요법(UTERINE MYOMA DESTROYING THERAPY)은 자궁근종의 크기와 개수를 줄여주며 3)자궁근종 증상치료 요법은 자궁근종의 여러 가지 증상들을 치료해주고 4) 몸속환경 개선요법은 자궁근종을 생기고 자라게 하는 <몸속환경>을 개선해준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장점은? 1)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하고 크기를 줄여주며, 2) 자궁근종이 몸 안에서 생기고 자라는 몸속환경을 개선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해준다. 3) 자궁근종때문에 생기는 과다월경, 생리통, 만성피로, 짜증, 어지럼증, 조갑건열, 탈모,숨참(근종심장), 두통, 불면, 생리통 등 자궁근종증상을 치료해주므로써 삶의 질을 높여준다. 4) 전신마취나 복부절개, 흉터, 입원, 통증, 후유증, 부작용이 없으며 5) 난소낭종이 있어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며 6) 갱년기 여성들도 갱년기증상이 있을 때 현대의학의로는 자궁근종의 동시 치료가 곤란하지만 자연한방치료는 열이 오르고 땀이 나는 홍발발한 등 수십가지 갱년기증상과 자궁근종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