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눈앞에 펼친 창덕궁 희정당의 '금강산도' 벽화

국립고궁박물관,「창덕궁 희정당 벽화」특별전 개최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2018년 3월 4일까지「창덕궁 희정당 벽화」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에 희정당 벽화는 1920년 해강 김규진이 그린 '총석정절경도'와 '금강산만물초승경도' 두 점이 선보인다. 비단에 그린 그림을 종이에 배접하여 벽에 붙이는 부벽화 형식으로 제작됐으며, 마지막 궁중 장식화다.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진경산수 화가들이 즐겨 그린 금강산을 큰 화폭에 그려 희정당 벽면을 장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오랜 세월 노출되어 보존처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문화재청 창덕궁관리소는 보존처리를 했으며 원본은 국립고궁박물관에 보관하고 희정당에는 모사도를 제작하여 붙였다"고 밝혔다. "희정당 내부"는 그동안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고, 2005년 한 차례 공개되었을 때도 전각의 규모가 워낙 커 멀리서만 확인이 가능했기 때문에 이렇게 벽화를 가까이 볼 수 있는 기회는 제작된 지 9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었다. 먼저, ▲ 1부 전시는 대조전, 경훈각과 함께 내전을 구성하는 건물로, 본래 국왕이 신하들을 만나 국정을 보던 편전역할을 한 ‘창덕궁 희정당’이다.

 

▲ 2부 전시는 ‘창덕궁 희정당 벽화’가 주제이며 형식, 주제, 화풍 등 여러 면에서 기존의 궁중 장식화나 진경산수화의 전통과 구별되는 새로운 경향을 보여준 두 점의 벽화가 소개된다. 또한 화가 김규진의 그림은 작가적 정체성을 드러냈다는 점, 전통적 청록산수화풍과 근대적 사생화풍을 함께 사용해 묘사한 점에서도 변화상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작가 김규진의 활발한 서화 활동을 ▲ 3부 전시에서 볼 수 있다. 김규진은 주로 묵죽도와 서예작품으로 유명하나 기념비적 대표작인 희정당 벽화는 금강산 실경을 주제로 했다. 그는 금강산 표훈사, 신계사 등의 의뢰로 큰 글씨를 써서 이를 암벽에 새기기 위해 금강산을 여러 차례 여행했다.

 

특별전 기간에는 전시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되고. 먼저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4개의 특별강연회가 마련되어있으며 현장에서 접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