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김영주 장관 "stx산재사고 가슴아프다"

21일 오후 한국노총 방문, 김주영 노총위원장과 대화

한국노총 출신인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노총을 방문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21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노총빌딩 7층 위원장 사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김 장관은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원청책임 강화를 발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stx 산재사고가 나 현장을 다녀왔다”며 “사고가 다시 발생해서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고, 비정규직의 고통을 덜어 줄 수 있는 장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대통령 100대 과제 중에서 최저임금인상과 노동시간단축,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도 했다. 

 

김주영 노총위원장은 “노동현안을 비롯해 산적한 문제들에 대해 교류와 소통을 통해 잘 해결해 나가자”며 “경제 부처가 많은데 노동부장관만큼은 노동자의 편이 돼 달라”고 말했다. 

 

이날 한국노총은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 ▲위법한 지침폐기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원 시대 ▲노조법 전면개정 ▲고용안정 ▲집배노동자 장시간 과로사 근절대책 마련 ▲해외 가이드 권익보호 등을 추진해줄 것을 밝혔다. 이어 한국노총은 “지난 대선 후보시절 문재인 대통령과 합의한 사안들을 한국노총과 정부 간 노정협의체에서 논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영주 장관은 임명된 지, 일주일 만에 과거 노동운동을 했던 한국노총을 찾은 셈이다. 이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취임 축하의 의미로 김 장관에게 꽃다발을 줘 눈길을 끌었다. 김주영 위원장을 비롯해 이성경 사무총장 등 상집간부들이, 노동부에서는 김영주 장관과 황보국 고용노동부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