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꿈을 설계하는 KB희망캠프

장애대학생 취업 자신감심어주어

대학생 관심사 1위 취업, 대한민국의 대학생은 누구도 취업에서 자유롭지 않다. 장애대학생은 더욱 높은 취업 장벽에서 절망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상임대표 이병돈)은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의 지원을 받아 6월 28일부터 2박 3일간 KB희망캠프‘대학생 여름캠프’를 개최한다.

 

KB희망캠프 대학생 여름캠프에서는 모의면접 등 필수적인 취업 과정을 실제로 경험하여 실전에 대비하고, 자신만의 구체적인 취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장애학생들은 사회에서 바라보는 장애 차별 및 편견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데 집중한다.

 

KB희망캠프는 장애청소년의 진로설계를 위해 장애청소년과 비장애 대학생의 1:1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지체, 시각, 청각, 발달장애 등 다양한 장애유형이 한자리에 모인다. 참여하는 50명의 대학생들은 나와 다른 장애유형, 내 또래 비장애 대학생들의 취업 준비 과정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장애당사자 교수, 장애유형별 현장전문가 등 여러 전문가 그룹(멘토장)과 함께 ‘취업의 자신감’을 기르는 여름캠프가 진행된다.

 

KB희망캠프에 4년째 멘토장으로 참여하고 있는 정광희 국장(청음공방)은 “장애대학생들이 취업에 관심은 많지만 장애에 맞는 직종을 찾는 것부터 자신의 강점을 부각하는 방법까지 장애특성에 맞게 취업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관은 많지 않은 실정”이라며 “KB희망캠프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KB희망캠프는 KB금융그룹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후원을 받아 5년째 진행하고 있다. 대학생 여름캠프를 시작으로 오는 7월 26부터 2박 3일간 중학생 여름캠프, 8월 2일부터 2박 3일간 고등학생 여름캠프를 각각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여름캠프를 통해 전국에서 모인 중‧고‧대 장애청소년 100여명의 진로계획이 구체화되는 여름방학이 될 전망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