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갯기름나물

미나리과

중부 이남지방에서 분포하여 바닷가, 냇가에서 생지하고 키는 60~100㎝로 여러해산다. 

 

번식은 씨로하고 약효는 뿌리,열매에 있다. 채취기간은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성미는 평온하며 달고 쓰다. 1회사용을 뿌리, 열매로 4~6g하고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효능에는 주로 신경계 질환을 다스리고 근골동통, 냉한, 대하증, 두통, 원기부족, 중풍, 진통, 풍, 해열 등에 사용한다.

 

잎은 어긋나며 작은 잎이 3개인 2~3회 깃꼴겹잎이고 작은 잎은 3~6㎝의 거꿀달갈꼴이고 끝이 2~3갈래로 얕게 갈라지는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잎은 두꺼우며 회록색을 띠는데 뒷면은 흰 가루를 칠한 듯이 뽀얗다. 잎자루는 긴데 잎집이 있으며 다소 줄기를 감싼다. 윗부분의 잎은 퇴화하고 잎집이 자라지 않는다.

 

꽃은 6~8월에 복산형 꽃차례로 흰색의 오판화가 달려 핀다. 위로 비스듬히 퍼져 올라간 10~20개의 작은 꽃줄기 끝에 20~30개의 꽃이 달린다.

 

열매로는 9월에 약간 납작한 타원형의 열매가 달려 익는데 잔털이 있다.

 

특징으로는 방규, 갯기름, 일본전호라고도 한다. 줄기는 단단한 곧게 자라며 끝부분에 짧은 털이 있다. 뿌리는 굵다. 뿌리를 산방풍 또는 식방풍이라고 한다.

 

사용방법은 식용, 약용으로 이용되고 어린잎은 식용하고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