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Sinopec, 타림 분지에서 아시아 최심층 유정 및 가스정 시추 개시

(베이징 2023년 5월 5일 PRNewswire=모던뉴스) 이달 1일,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 (HKG: 0386, "Sinopec")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타림 분지에 위치한 Project Deep Earth 1-Yuejin 3-3XC Well(유정)의 시추 작업을 시작했다. 설계 깊이가 9,472m에 달하는 이 유정은 아시아에서 가장 심층부에 위차한 유정 및 가스정이자, 중국의 초심도(Ultra-deep) 석유 및 가스 탐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돌파구가 될 전망이다. 중국은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장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Sinopec Starts the Drilling of Asia’s Deepest Oil and Gas Well, Project Deep Earth 1-Yuejin 3-3XC Well, in Tarim Basin.
Sinopec Starts the Drilling of Asia’s Deepest Oil and Gas Well, Project Deep Earth 1-Yuejin 3-3XC Well, in Tarim Basin.

타클라마칸 사막 가장자리의 아커쑤지구 샤야현에 위치한 이 유정은 단 4~5일 만에 상부 1,500m 층위 봉합을 완료했다. Sinopec Oilfield Service Corporation이 시행하는 시추 작업은 21일 만에 석탄기 지층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따라 지역 신기록을 세울 전망이다. 

매우 어렵고 힘든 이 시추 작업은 초심도 시추의 수평 변위 측면에서 아시아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깊이가 9,000m 이상인 유정은 초심도 유정으로 정의되는데, 이 초심도 유정은 석유 및 가스 공학 기술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다. 이 유정의 깊이는 에베레스트산보다 624미터 더 높다. 또한 이 유정은 복잡한 지질 구조와 고온 및 고압, 그리고 다량의 황화수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장애 외에도 3,400m의 수평 시추 거리를 겨냥해 설계됐다. 이 수평 시추는 어려운 케이싱 및 수평 깊이에서 커팅 베드 형성 같은 새로운 문제를 야기한다.

Sinopec Northwest China Petroleum Bureau는 습지 천연 보호지구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풍부한 석유 및 가스 자원에 접근 가능한 초심도 및 대규모 변위 기술을 혁신적으로 채택했다. '한 쌍의 눈'을 갖춘 이 고온 및 고효율 방향성 기법은 고정밀 시추 측정과 제어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직 깊이 7,200m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전송한다. 

Sinopec은 혁신을 바탕으로 심해지질 이론 및 탐사 기법을 발전시킴으로써 시범적 초심해 탐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깊이의 한계에 도전하고자 한다. Sinopec은 자체 개발한 회전식 토양 가동 시추 시스템과 고온 및 고압 벌목 장비를 이용해 고정밀 고속 시추 분야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현재 Shendi-1 프로젝트의 Shunbei 유전 및 가스전에는 깊이가 8,000m 이상인 유정과 가스정이 49개 있으며, 그중 다수가 아시아 신기록을 세웠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