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NDC PARTNERSHIP, 물-기후 연계해 기회 이용하도록 각국 지원


2023 유엔 물 총회(Water Conference)에 참석하고자 전 세계 지도자들이 뉴욕으로 모이는 가운데, NDC Partnership은 각국의 국가 경제 정책과 국제 의사결정의 핵심에 물을 둘 수 있도록 하고자 지원을 늘리고 있다.

 

네덜란드 통상·개발협력 장관 Liesje Schreinemacher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물이 점점 장애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목표는 물을 기후, 다양성, 형평성 및 번영에 관한 포부를 실현하는 동력으로 삼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과 국제적인 차원에서 자원을 조직해야 하며, 이는 2가지 사항을 근본적인 방식으로 접근법을 바꾸어야 함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째는 물 지배구조의 초점을 바꾸고 Water Nexus 접근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경제적인 가치와 더 광범위한 생태계 혜택을 부여하는 물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각국의 기후 약속 또는 NDC(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NDC)는 이러한 접근법이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세계 물 경제 위원회(Global Commission on the Economics of Water)[ ]는 "세계는 물에 실패할 경우 기후와 발전에서도 실패하게 될 것"이라며, 이에 응답할 것을 촉구했다. 개발, 기후 및 생물다양성 목표를 시행하는 방법 중 하나는 물-기후 적응과 완화 행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NDC Partnership은 각 국가가 기후 행동을 실천하는 한편, 물과 관련된 기후 취약성을 줄이고, Water-Nexus 기회에 대한 공공 및 민간 투자를 늘리도록 지원한다. 현재 국가 NDC의 90%가 적응을 위한 물 행동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거의 모든 National Adaptation Plan(NAP)이 물과 위생을 우선순위 부문으로 포함시켰다(UNEP 2022 [ ]). 그러나 시행은 뒤처지고 있으며,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자금이 부족한 실정이다.


NDC Partnership은 유엔 물 총회의 여세를 몰아 네덜란드가 제공한 500만 유로의 초기 자금 지원금을 바탕으로 여러 국가가 NDC를 제정, 업데이트, 자금 조달 및 시행에 물을 통합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물-기후 연계 접근법을 통해 NDC 시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각국에 지침을 제공할 예정이다.


Schreinemacher 장관은 "NDC Partnership은 네덜란드의 초기 지원을 바탕으로 여러 국가가 Water Nexus 전반에 걸쳐 기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사안에서 효과적인 협력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IFAD 같은 파트너들의 창의성을 환영한다"면서 "한편, NDC Partnership에 참여하는 모든 이가 물을 경제 정책 입안의 중심에 둘 수 있도록 하는데 유사하게 일조할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