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기 맞아 與 “동양평화론 이을 것”‧ 野 “굴종외고 규명”

(시사1 = 윤여진 기자) 여야는 지난 26일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기를 맞아 일제히 성명을 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금의 대한민국은 안중근 의사와 같은 선조들의 숭고한 헌신 위에 세워졌다”며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기에, 국민의힘은 다시 한번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되새긴다”고 밝혔다.

 

유승범 수석대변인은 “안중근 의사는 1910년 옥중에서 동양의 평화 실현을 염원하며 ‘동양평화론’을 집필했다”며 “‘동양평화론’에는 한·중·일의 동양 3국이 서로 화합해 개화 진보하면서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해 진력해야 한다고 서술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한·중·일 3국 간의 상설기구인 ‘동양평화회의’를 조직해 다른 아시아 국가가 참여하는 회의로 발전시키고, ‘3국 공동은행’ 설립, ‘동북아 3국 공동평화군’ 창설 등의 구체적 구상도 밝혔다”며 “이런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마저 민주당은 아전인수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안중근 의사는 제국주의 시대 일본마저 동양평화를 위해 협력의 대상으로 보고 있었다”며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기린다면,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이때 일본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정신을 계승하겠다”며 “안중근 의사의 뜻과 같이 평화를 이루기 위해 이제 한일 양국은 서로 화해하고, 또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 113년이 흐른 지금 윤석열 정권은 한일관계 정상화를 외치며 굴종외교를 선택했다”며 “윤석열 정권의 굴종외교를 국정조사로 낱낱이 규명하고 심판하겠다”고 주장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헌신을 국정조사를 통해 헛되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