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박홍근 "야당 통큰 결단으로 양보했는데, 여당 대화 포기하고 고집만"

 

(시사1 = 윤여진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8일 국회 원 구성 협상에 관련해 "야당 원내대표가 통큰결단으로 양보를 했으면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여당이 민생고에 시달리는 국민의 마음을 살펴 밤샘 약속을 지키자고 매달려도 모잘랄 상황에 어떤 양보도 없이 고집만 피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비상 시국에 대통령은 나토행 여당 원내대표는 필리핀행 비행기에 몸을 싣게 됐다"며 "협상 상대를 무시한 것도 모자라 아예 대화 자체를 포기한 무책임한 힙장 논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역대 어느 여당도 보여주지 않은, 국회정상화를 의도적으로 가로막는 새 기록을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후반기 원 구성을 하며 그동안 쌓인 불신을 해소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생각했다"며 "협치를 복원하기 위해 저로서는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법사위원장을 내줄테니 국민의힘도 운영 양당 간 합의를 지키자고 애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나섰다. 아무리 아마추어 정부지만, 야당 티를 못 벗는 여당이라지만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도가 지나치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정운영 우선 순위에서도 민생과 협치는 밀려도 한참 뒤로 밀렸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출범 두 달인 윤 정부는 국정의 갈피조차 못잡고, 여당의 앞날이 위태롭기 그지없다고 맹 비난했다. 

 

이어 "지금은 공항에 체크인할 따가 아니라, 민생 체크인, 국회 체크인이  급선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여당이 전향적인 양보안을 제시하기 바란다"며 "오는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6월 말까지 최대한의 인내심을 가지고 여당과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